통풍 원인·증상과 관리법

작성일 : 2020-05-20 16:00 수정일 : 2020-05-21 08:40 작성자 : 진민경 기자

통풍이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통풍은 요산에 의해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퓨린이란 물질에서 만들어지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된다. 통풍 환자들은 혈중에 요산이 너무 많아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결정 형태로 싸이게 되고, 쌓인 요산 결정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며 발생하게 된다.

원인
통풍은 요산에 의해 생기는데, 요산 수치는 높아지는 데 2가지 원인이 있다.
첫 번째는 몸 안의 요산 생산량은 정상이지만 신장이 요산을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와
두 번째는 우리 몸이 너무 많은 양의 요산을 만드는 경우이다. 간혹 양제 또는 유전적인 원인에 의하여 통풍이 생기는데 비만, 음주, 음식물도 동풍이 생기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통풍 초기 증상
통풍 초기 증상을 살펴보면 후끈거리는 증상과 근육이 경직이 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환부의 표피층이 벗겨지는 경우도 있다. 통풍 증상은 주로 엄지발가락에서 흔하게 발생하는데 꼭 엄지발가락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발목에 나타날 수 있고 무릎에도 동풍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통풍은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은 여성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통풍 초기 증상 잠을 깰 정도로 극심한 관절통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엄지 발가락 관절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빨갛게 붓는데 이를 통풍 발작이라 한다. 주로 새벽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통풍 초기 증상 때 빨리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만성화되어 관절 부분 주위에 단단한 멍울같은 것이 생겨 굽을 수도 있다. 또한 더욱 심할 경우 내장에까지 영향을 미쳐 신장 결석이 발생할 수 있다.

생활 및 식이요법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 및 과도한 단백질 섭취 주의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은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식품에 들어있는 퓨린으로부터 합성된다. 따라서 혈중 요산수치를 감소시키기 위해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정상 체중 유지하기
체중 감량은 1달에 약 1~2kg 정도를 목표로
비만은 통풍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적정량의 식사를 한다. 급격한 체중감소는 오히려 혈중 산성 물질(젖산과 케톤체)을 과다하게 만들어 요산의 배설을 어렵게 한다.

알코올(술) 섭취 제한
알코올의 섭취는 혈액 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며 체내 젖산을 축적시켜 요산 배설을 어렵게 한다. 특히 맥주는 퓨린 함량도 높기 때문에 절주 및 금주가 필요하다.

과도한 지방 섭취 제한
과량의 지방은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주의한다. 특히 튀김, 드레싱, 중화요리, 크림, 초콜릿, 버터, 크림빵, 케잌류 등의 음식을 피하는 것도 좋다.

수분과 채소 섭취를 충분히
수분은 소변으로의 요산 배설을 돕고, 신장결석 형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 3L(10컵 이상) 정도로 충분히 마신다. 채소에 충분한 섬유질, 엽산, 비타민 C는 혈액 내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므로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