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낫지 않는 눈꺼풀 염증질환 ‘안검염’

작성일 : 2020-06-29 12:29 수정일 : 2020-06-29 13:28 작성자 : 진민경 기자

눈을 외부 잔해와 부상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눈꺼풀에는 작은 모낭들 속에 속눈썹이 들어있다. 이 모낭에는 피지선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배출된 피지가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눈꺼풀 염증인 ‘안검염’이 생기게 된다.

 

◆ 안검염은 왜 생길까?

 

안검염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진 바는 없으나 다음과 같은 특정 인자들이 그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 두피와 눈썹의 비듬
- 알레르기 보유
- 눈의 알레르기 반응
- 눈꺼풀에 진드기 등 보유
- 약물 부작용
- 피지선의 기능 이상
- 눈꺼풀 안쪽까지 진한 눈화장

 

◆ 안겸염의 2가지 종류는?

 

안검염에는 전방 눈꺼풀 염증(전안검염)과 후방 눈꺼풀 염증(후안검염)의 두가지 유형이 있다. 전방 눈꺼풀 염증은 속눈썹이 위치한 눈바깥 쪽에 발생하며 눈썹에 있는 비듬과 눈의 알레르기 반응은 전방 눈꺼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후안검염은 눈의 안쪽 구석에 발생한다. 이 형태의 염증은 보통 속눈썹 모낭에 있는 피지선의 기능 이상이 원인이다.

 

◆ 안검염 증상, 시력에 악영향 미칠 수도

 

안검염의 증상들은 눈을 자극하고 시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바로 안과를 찾아야 한다.

 

- 눈꺼풀의 심한 가려움
- 눈꺼풀 부기
- 눈꺼풀의 발적 또는 염증
- 눈의 작열감
- 기름기 많은 눈꺼풀
- 눈 속 또는 안구 상의 이물감
- 눈 충혈
- 눈물 분비
- 속눈썹 또는 눈 구석에 딱지 형성

 

안검염의 치료법은 염증의 원인이 감염에 의한 것인지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감염이 없는 경우, 의사는 염증을 완화시키기 위한스테로이드, 점안약 또는 안연고를 사용하며 눈의 건조로 인한 자극을 없애기 위해 윤활제 점안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감염으로 인한 안검염은 정제, 연고 또는 액체 점안약 형태의 항생제로 치료하며 점안약은 감염이 눈꺼풀 밖으로 퍼진 경우에 사용한다.

 

◆ 안검염의 합병증은?

 

안검염의 합병증 중 하나는 속눈썹 상실이다. 이는 모낭의 흉터가 원인일 수 있으며 흉터로 인해 속눈썹이 부정확하게 자라게 될 수있다. 또 넓게 퍼진 흉터는 속눈썹의 성장을 저해할 수도 있다.

또한 안구 건조와 눈 충혈 등의 단기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눈꺼풀 흉터, 다래끼, 만성 충혈 등의 합병증이 있을 수있다.

눈의 감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그로 인해 영구적인 눈 손상과 시력상실이 초래될 수 있다. 눈꺼풀 아래의 흉터는 민감한 안구표면을 긁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궤양이 형성될 수 있다.

 

◆ 안검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눈꺼풀 염증은 항상 예방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눈꺼풀 염증이 생길 위험을 상당히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규칙적으로 세안한다.
-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다.
- 눈꺼풀이 가려울 때 긁지 않는다.
- 취침 전에 눈 화장을 완전히 닦아낸다.
-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받는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안검염 #눈병 #다래끼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