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을 보았는가?

작성일 : 2020-06-30 12:00 수정일 : 2020-07-01 09:24 작성자 : 강은재 기자

사코 페니아 [Sarcopenia]

 

팔 다리 등을 구성하는 골격근이 크게 줄어드는 근감소증을 말한다. 영어로 sarcopenia로 쓰는데 근육이란 뜻의 사코(sarco)와 부족, 감소를 의미하는 페니아(penia)가 합쳐진 말이다. 2017년 초 세계보건기구(WHO)는 사코 페니아에 질병분류 코드를 부여했다. 정상보다 근육량이 적은 것을 정식 질환으로 인정한 것이다.


노화 때문에 근육세포가 줄어든 데다 활동이 부족해 생긴다. 인체는 600여 개의 근육으로 이뤄졌다. 이 같은 근육은 몸무게의 절반을 차지한다. 근육은 수만 개의 근섬유(근육세포)가 모여 형성된다. 근섬유는 성장하면서 크기가 커지다가 고령이 되면 수가 감소한다. 기능도 점차 떨어진다.

 

근력은  일반적으로 30세까지는 증가하고, 40~50세까지는 유지를 하지만 다 그렇지는 않다.  종종 40세에 20대 근력의 40%가 감소된다.  

근력의 강도는 10년마다 15% 정도씩 감소한다.  순발력은 (type II 근섬유) 10년마다 35% 정도 감소한다.

남성에게 심한 근력의 감소는 사망률의 증가로 이어진다. Sweden의 연구에서 조기퇴직자의 수명이 그만큼 단축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비활동으로 매일 3~4%의 근육량 감소, 한 주에 13%, 4주에 30~50%의 근육량 감소를 보이고 최고기량의 프로 운동 선수가 3개월간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일반인과 비슷한 수준의 체력을 가지게 된다.

Saltin 의 연구(1966~2009)에서 20살의 청년들이 3주 동안 침상 생활 후 최대 산소섭취량이 27%가 감소하였다. 이것은 50대의 산소섭취량을 의미한다. 이것은 3주 동안 30년의 신체적 나이를 먹은 것과 같은 것이다.

 

왜 사람들은 비만, 당뇨병, 동맥경화, 심장 질환과 뇌졸중에 많이 걸리는 것인가?

가장 큰 이유는 비활동이다. 과학자들은 비활동이 관상동맥 심장 질환을 증가시킨다고 하였고 반면에 신체 활동이 수명 연장에 가장 좋은 효과라고 이야기한다.

노르웨이의 연구에서, 매주 운동을 하는 남성과 여성이 관상동맥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음을 발표하였다.

 

우리나라는 2017년 만 65세 인구가 14% 이상인 '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 노년층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근감소증을 겪는 인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되는데  2008~2011년 국민 건강 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60세 이상 고령 인구에서 근감소증 유병률을 6.6%로 나타났다.

□ 기력이 없다.

□ 쉬어도 피로가 쉽게 가시지 않는다. 

□ 자주 어지럽고 잘 넘어진다

□ 질병에 걸렸을 때 쉽게 치유되지 않고 회복 속도가 더디다

□ 앉았다가 일어나기 조차 힘들다.

□ 낙상 등의 부상이 잦다.

□ 거동이 힘들다(느리다). 계단을 오르기 벅차다. 등...  

 

보통 신체 보행 속도가 4m의 거리를 5초 동안 통과하지 못할 경우 근감소증을 의심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주로 '아시아 근감소증 진단기준(AWGS)'에 의거해 진단하고 있다.

 

하지 근력 및 악력기를 이용해 손의 힘을 측정하고, 보행 속도, 균형 감각, 의자에서 일어나기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물론, 근감소증은 신체 생리학적인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라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방치해서도 안된다. 

 

치료법이자 ​예방법은 적절한 운동을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빨리 걷기, 조깅, 등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은 매일, 근력 운동은 1주일에 두 번 이상 해야 한다.

 

운동 강도는 본인 최대 운동능력의 60% 수준에서 시작하면 된다. 건강 상태나 체력 수준이 낮으면 30~40% 수준에서 시작하고 점차 70% 수준까지 올리는 것이 좋다. 다만 힘들다고 느껴지면 운동을 중단해야 한다.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다. 노인은 몸무게를 기준으로 ㎏당 1일 1~1.2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몸무게가 60㎏이라면 60~72g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근육을 만드는 데 중요한 류신은 체내에서 생성이 안 돼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계란은 류신이 풍부한 대표 식품이다. 우유, 바나나, 견과류 등에도 류신이 많다. 비타민D가 많이 든 연어, 참치, 치즈, 버섯 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의학적 운동 처방 참조

[출처] 노인 근육 감소 근감소증 참조

 

강은재 기자 nimomimo@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근감소증 #sarcopenia #근력감소 #비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