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650은 안전한가?

-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법 -

작성일 : 2020-08-03 11:43 수정일 : 2020-08-03 11:43 작성자 : 강은재 기자

 

근육이 뻣뻣하거나 근육통으로 고생한 적이 있는가?

당신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가? 혹은 별로 안 하거나 , 아니면 전혀 안 하는가?

당신의 일은 힘들거나, 단조롭거나 혹은 일방적이지 않은가? 아니면 가벼운가? 

만일 당신의 대답이 이러한 질문들 중 어느 하나에라도 속한다면 지금 곧 테스트를 해서 

당신의 근육을 신장시켜 보라. 기분이 좋아지며 시원해질 것이다. 


당신의 근육은 당신 삶의 행복을 위해서 대단히 중요하다. 무슨 일이라도 잘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근육은 튼튼하고 강하고 유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올바른 근육 신장은 이를 닦고, 손을 씻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

어야 한다.

움직임은 일상생활의 자연적인 부분이다. 

 

우리 몸에는 650개가 넘는 골격근이 존재한다. 근육은 운동을 일으키기 위해 수축 또는 이

완을 통해 작용한다. 이 운동은 자발적이거나  의식적 인식없이 이루어진다 .

 

신체를 움직이는 데에는 적어도 430개의 근육이 사용되고,  원만하게 일하기 위해서는 이

들 근육들이 유연하고 강해야 한다. 더불어 지구력도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요즈음은 많은

사람들이 앉아서 생활하고, 많이 움직이지 않는다. 그래서 근육과 결합 조직을 손상시켜 

근육이 경직되거나 약해지게 된다.

누구나 힘과 스테미나를 위해서 운동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연성 즉,

근육 신장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고 있다. 그 결과 불필요하게 근육이 뻣뻣해지고 때로는 관

절, 연골 , 힘줄, 근육이 상하기도 한다.

 

< 근육은 왜 경직되는가? >

 

근육이 수축되고 짧아지며 굳어지고 경직되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

1. 중노동이나 힘든 육체적 훈련

2. 잘못 조정된 움직임

3. 잘못된 자세

4. 활동력 부족

5. 단조롭거나 일반적인 움직임

6. 상처와 통증

 

격렬하게 일을 하게 될 데에는 근육은 아주 빨리 수축, 즉 짧아진다.

만일 근육이 이러한 일을 하고 난 뒤에 신장되지 않으면, 그냥 짧은 상태로 남아 있어서 뻣

뻣해지고 관절 반대편에 있는 근육이 제대로 움직이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따라서 이 반대쪽의 근육은 덜 움직이게 되고 심지어는 약해지게 된다.

만일 짧아진 근육이 치료되지 않고 그냥 있게 되면 당신은 움직이는 방법이 바뀌게 된다.

이 말은 관절이 본래의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할 수 없는 일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또한 혈관이 조여져서 혈액 순환이 나빠진다.

 

< 경직된 근육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만일 너무 오래 앉아 있었다면 당신은 몸이 뻣뻣해져 일어나서 돌아다니고 싶을 것이다. 

이것은 본능이다. 짧아지고 경직된 근육의 맨 처음 증상의 하나는 당신이 뻣뻣함을 느끼는

것이다. 다른 증상으로는 더듬거리거나 피로를 느끼게 된다. 당신이 움직일 때 아플 수도

있으며 쉬고 있을 때라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심지어 경련이 일어날 수도 있다. 그러나 보

통은 당신이 점점 더 뻣뻣해져 가고 있는 것을 모른다. 

 

<지속적인 근육 수축의 결과는 >

 

흉곽 주위 근육이 너무 경직되면 심장이 아픈 것 같은 통증이 오게 되며 이 통증이 팔까지

내려가게 된다.

허리 근육이 뻣뻣해지면 허리에 통증을 느끼게 되며 움직이기가 매우 힘들어 진다.

고관절 주위의 근육이 짧아지는 일은 매우 흔한데 고관절 부위에 통증과 때로는 옆구리나

허리에 막연한 아픔이 일고, 다리의 앞뒤와 발에까지 아픔이 퍼져 내려간다.

대퇴부나 장딴지, 그리고 발의 근육이 경직되면 국소적으로 통증을 느끼지만, 중요한 것은

걷는 방법을 손상시킨다는 점이다. 골반이나 등, 목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경직된 근육을 다루는 일반적인 원칙>

 

근육신장을 시작하기 전에 당신의 관절들은 항상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신장은 근육에서만 느껴져야 하며 관절에서는 아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기 전에 관절을 최

대한으로 움직여서 관계된 관절을 항상 점검해야 한다.

 

<근육 신장의 기본 수칙>

 

1. 안전한 자세에서 시작하고 끝낸다.

2. 위험이 없이 최대의 신장 효과를 주어야 한다.

3. 관계된 모든 조직에 확실하게 안전해야 한다.

4. 장비는 최소화해야 한다.

5. 언제나 어디에서나 할 수 있어야 한다.

 

환자분들이 거의 "여기 뼈가 아파요" 라고 호소하시는데

주로 근육이나 힘줄, 인대 등과 같은 연부 조직 손상에 의한 통증이 흔하다.

그 만큼 근육 신장에 대한 얘기는 지나쳐도 모자라지 않을 듯 싶다.

다음 시간엔 근신장의  기본 수칙과 시간 흔히들 하는 잘못된 자세 등을 이어갈 것이다.

 

강은재 기자 nimomimo@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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