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은 겪어본 두통

작성일 : 2020-09-04 17:05 수정일 : 2020-09-04 17:28 작성자 : 박윤희 기자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하는 두통은 통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한 번쯤 경험해 본 적 있는 흔한 증상이다 사람 크게 뇌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1차성 두통과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2차성 두통으로 구분한다.

 

 

일차성 두통에는 편두통, 긴장성두통, 군발두통(삼차자율신경두종의 한 종류로 눈물, 결막충혈, 코막힘, 땀 등의 자율신경증상을 동반하는 심한 투통이 집단적으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 있다.
긴장형 두통은 1차성으로 평소 사람들이 느끼는 흔한 두통을 말한다.

이차성 두통은  대부분 급성 증후성 두통으로 즉, 외상, 뇌혈관질환, 감염성 질환, 약물과다용 두통 등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뇌종양, 뇌출혈, 뇌염, 뇌수막염 등에 의한 두통이 있다.

 

증상은?


두통의 심한 정도와 사람들이 느끼는 정도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편두통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많이 겪는데 사춘기에서 40세 사이에 처음 증상이 생기고 나이가 들수록 강도와 횟수가 감소해 폐경 후 편두통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 한쪽 눈과 그 주변을 통과하는 듯한 통증이 있는 군발두통은 일차성 두통 중에서 증상이 가장 심한 편이다. 이 경우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청소년기나 20대 초반에 증상이 시작된다 남성에게 많은 경우 과도한  음주, 혈관확장제 복용, 머리를 다쳤거나 수술받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

 

 

가벼운 두통을 넘어서 꼭 병원을 가야 하는 두통 증상

1)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는 갑자기 심한 두통
2) 팔다리 마비, 저리거나 힘이 없음
3) 멀미하는 것처럼 심한 어지럼증
4)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심해지는 두통
5) 걸으려고 하면 술 취한 사람처럼 흔들리는 두통
6) 머리를 다친 뒤에 생긴 두통
7) 체중 감소, 열, 근육통, 혈압 상승 등 증상을 동반하는 두통

 

 

평소와 다르게 갑자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두통이 있으면 뇌출혈을 의심해 볼 수도 있다 두통과 어지럼증이 갑작스럽게 생겼다면 참지 말고 바로 병원에 방문해 뇌졸중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박윤희 기자 buzz@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두통 #헬스케어뉴스 #두통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