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냄새`의 원인과 해결방법

작성일 : 2020-10-13 14:14 수정일 : 2020-10-13 16:13 작성자 : 진민경 기자

회사원 A씨(48·서울 노원구)는 요즘 홀로 계신 아버지 체취에 무척 신경이 쓰인다. 최근 몇년 전부터 체취가 심해지시더니 아이들까지 할아버지 냄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렇게 젊은이들로 하여금 노인과 거리를 두게 만드는 가장 단순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노인냄새’다.

 

이러한 노인냄새는 주로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는 데서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틀니를 사용하는 노인들의 경우 틀니를 비위생적으로 관리할 경우 대화를 꺼리게 될 정도의 구취를 풍기게 된다. 또 노인들은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대사 과정에서 노폐물이 많이 생성되는데, 이 역시 특유의 노인 냄새의 원인이 되며 대부분의 노인들은 요실금 등의 배뇨장애가 있어 몸에서 지린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

 

◆구강 관리 소홀

 

입에서 나는 냄새는 치아손상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치과치료를 받고 양치를 자주 하면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노인들은 피곤하다고 이 닦는 것을 귀찮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최소 하루에 2∼3번은 닦아야 구취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다른 사람과 접촉이 줄어들면 입을 여는 횟수가 줄어들어 구취가 심해지는데 이의 예방을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많이 마시고 구강의 환기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담배로 인한 악취는 더욱 심해진다. 흡연은 침샘을 억제해 입 안뿐만 아니라 호흡기 점막까지 마르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연은 구강건강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피지 중 과산화지질

 

어떤 생물이든 독특하게 발산하는 냄새가 있다. 인간은 서로에게 나는 체취에 대해 별다른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며 생활할 수 있으나 정도가 지나치면 타인에게 거부감이나 불쾌감을 갖게 한다. 특히 노인은 나이가 들어 혼자 생활할 경우 체취가 강해지면서 독특한 냄새가 난다. 이러한 노인냄새는 10∼20대 때 자취생활을 하는 냄새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신체의 노화에 따른 신진대사 능력의 감소로 노폐물의 분해와 배출이 활발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피지 중 지방산이 과산화지질이란 물질로 산화돼 특유의 노인냄새를 유발한다. 주원인이 되는 물질은 불포화 알데하이드인 노네날로 주로 고령층에서 많이 생성되지만 만성환자나 50대 이상부터는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이런 물질의 생성 이외에 더 큰 원인이 되는 것은 활동력 저하로 스스로 몸을 자주 씻지 않거나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는 습관이다. 아무리 나이가 많더라도 자주 목욕하고 청결을 유지하면 어느 젊은이나 다름없이 특별한 냄새를 유발하지는 않는다. 또 머리에서 나는 노인들의 시큼한 냄새는 땀, 비지, 비듬 등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나는 냄새이다. 따라서 두피에 피지나 비듬이 쌓이지 않도록 머리를 자주 감는 것이 냄새를 없애는 최선의 방법이다.

 

◆요실금과 소변냄새

 

나이가 들면 발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의 청결도 신경 써야 하는데 이는 대소변 처리와 관련이 있다. 여성의 경우 요실금으로 인해 웃거나 무거운 짐을 들 때 소변이 조금씩 새어나와 냄새가 날 수도 있고, 남성 역시 전립선 비대 등으로 소변을 볼 때 실수하는 경우가 많아 요소분해 박테리아가 암모니아를 형성해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요실금 및 전립선비대 증상이 있을 경우 전문가와 상담한 뒤 근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며 활동하지 않아 땀을 흘리지 않았더라도 비누로 이런 부위들을 씻고 침구와 의복은 자주 세탁해야 한다.

 

이렇듯 노인냄새는 나이가 들면 찾아오는 불가피한 것이지만 원인을 분석해 본다면 의외로 해결책은 쉽다. 본격적인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이제 노인들도 스스로 건강을 체크하여 젊은이들과 어울려 지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인냄새 #헬스케어뉴스 #노인냄새원인과해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