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어르신 의치(틀니) 지원

- 만 65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 차상위 본인부담금 경감 대상자 -

작성일 : 2020-12-10 12:07 수정일 : 2020-12-10 14:04 작성자 : 문성일 기자

무주군은 치아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노인의치(틀니)를 지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대상은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본인부담금 경감 대상자 등 20명으로 사업비 9백여만 원을 투입해 완전의치 및 부분의치 시술비용과 사후관리를 지원한다. 또 노인 불소도포와 치면세정술, 치석제거 등 구강관리도 지원한다.

이외 의치 사용여부와 불편사항 등을 살피며 틀니 보관함과 세정제 등을 무료 배부하고 있으며, 틀니 관리에 대한 방법도 교육 중이다. 군은 노인의치 시술 후 1년간 무료로 관리해주고 4년 이내 발생하는 사후 관리비 용도 1년간 최대 20만 원을 지원한다.

무주군보건의료원 양미경 지역보건팀장은 "노인의치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관내 치과에서 시술하고 있다"라며 "대상자 선정에서 사후관리까지 어르신 맞춤형 관리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2001년부터 의치지원 사업을 추진해 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불편했던 어르신들의 구강기능 회복에 기여해 호응을 얻고 있다.

 

무주군보건의료원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무주군 #무주군보건의료원 #의치지원 #틀리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