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전라북도 기관 표창 ‘3관왕 수상’

- 시민 건강증진과 보건의료 향상에 기여 인정 -

작성일 : 2020-12-14 14:32 수정일 : 2020-12-14 15:16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정읍시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에서 전라북도 기관 표창 3관왕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시는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개별 2개 분야 사업(금연사업, 비만 예방사업)을 우수하게 수행해 시민 건강증진과 보건의료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통합건강증진사업은 건강생활 실천과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지역특성과 주민수요에 맞게 통합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평가는 2019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에 대한 계획,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순위를 선정했다.

시는 2019년도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 ‘시민 건강 걷기 활성화 사업’을 선정해 중요한 건강지표인 걷기실천율 향상을 목표로 건강 걷기 행사와 모바일 앱 ‘워크온’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걷기실천율이 2018년도 33.8%에서 2019년도 58.1%로 전년 대비 24.3%p 증가하며 전라북도 37.7%에 비해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또한,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원광대학교 전북금연지원센터와 연계해 주민들의 흡연율 감소와 흡연자의 금연 시도에 대한 접근도를 높이기 위한 금연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흡연자의 금연 시도율이 2018년도 18.0%에서 2019년도 42.6%로 전년 대비 24.6%p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정읍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통합 건강캠프


시는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과 지역주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통합 건강캠프’도 운영했다.

통합건강서비스로 금연과 절주, 심뇌혈관질환 예방사업 등을 추진해 개인별 맞춤형 건강상담과 건강생활 문화 확산·실천을 유도한 점을 인정받아 표창을 받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을 위해 일선에서 적극적이고 최선을 다한 결과를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라며 “코로나19로 지역사회의 건강 문제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시기에 맞는 사업추진으로 시민 건강증진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읍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전라북도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