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겨울철 복지안전망 강화 앞장

작성일 : 2021-01-19 10:34 수정일 : 2021-01-19 11:27 작성자 : 문성일 기자

남원시는 오는 2월말까지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하고 지원하는 능동적 복지행정을 추진한다.
 

남원시 복지행정 자료사진 - 찾아가서 살피는 동네한바퀴


중점 발굴대상은 추운 겨울 소외된 이웃, 정부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 실직, 질병 등 긴급한 위기 사유로 생계유지가 어렵거나 노령, 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구이다.

남원시 희망복지지원단과 23개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을 중심으로 복지통장,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 등 민관이 협력하여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공적지원 및 민간자원 서비스를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또한 단전, 단수, 단가스, 세대주 사망 등 취약계층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제공하는 통합사례관리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올해도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및 지원으로 촘촘하고 누수없는 복지행정을 실현하겠다”면서 “모든 시민이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남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복지 남원’을 구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원시는 지난해 위기가구 2,860명에게 9억9천1백만 원을 긴급복지 지원금으로 지원했으며,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845가구를 대상으로 활동감지센서 설치, 따르릉 무난 확인 서비스, 안부 요구르트 배달서비스를 추진, 홀로 생활하는 가구들의 고독사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위기상황 발생 시 적극적인 대응으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남원시 #겨울철 #복지 #복지안전망 #강화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