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유방암 무료검진 실시... 만 30세 이상 여성이면 누구나

- 연령은 낮추고(만 30세 이상 여성) 주기(2년에 1회)는 당기고(1년에 1회) -

작성일 : 2021-02-23 10:31 수정일 : 2021-02-23 11:18 작성자 : 문성일 기자

무주군은 군민대상 2021년 유방암 무료 검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만 30세 이상 여성 또는 위험인자가 있는 주민을 대상(1년 1회)으로 하며 무주군보건의료원 건강 검진실에 접수 · 상담하면 문진표 작성, 영상의학과 촬영, 위탁기관 판독 후 개인별 결과를 통보받게 된다.

무주군은 유소견자에 대해 상급병원에 진료 · 의뢰해 조기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으로 우리나라 여성암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방암의 조기 검진 및 별견을 통해 군민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무주군보건의료원 의료지원과 원무팀 선화 팀장은 “유방암은 2기 이전에 발견해 치료하면 5년 생존율이 69%에 달한다”라며

“우리 군은 환자 중심의 공공의료서비스 질 제고와 만족도 향상을 위해 관내 만 30대 이상 여성들, 또 가족력 등이 있거나 유방에 양성종양 진단을 받은 병력자 등은 꼭 검진에 응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방암 검진 장면 [사진 - 무주군 제공]


현재 국가암검진(유방암) 대상은 만 40세 이상으로 2년에 1번 받을 수 있지만 무주군은 2019년 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유방 촬영 장비를 구입하면서부터 군 자체적으로 무료 검진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 김 모 씨는(35세, 무주읍)는 “검진 대상 연령을 낮추고 유전이나 병력, 치료 여부 등을 고려해 범위도 확대해서 무료검진을 해주니까 대상 주민 입장에서는 너무 좋은 기회”라며 “무엇보다도 여성 방사선사가 상주하면서 촬영을 해주니까 부담이 없어서 좋다”라고 전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무주군 #유방암 #무료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