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공공기관과 노인일자리 창출 전국 첫 도전

- 익산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인일자리 MOU 체결 -

작성일 : 2021-03-31 12:16 수정일 : 2021-03-31 13:35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익산시가 지역 이전 공공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노인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특히 시는 농도 익산에 가장 필요한 농업기술 선진화를 위해 국내 최대 농업기술기관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공동으로 노인 자리 창출에 나선 전국 첫 사례이다.

지난 30일 익산시는 농업기술실용화 단에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함께 지역 어르신 일자리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 협약식 후 기념촬영


이들 3개 기관은 농도 익산의 장점을 살려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업 체계를 구성해 오랜 논의 끝에 선진 농업기술 전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국내 최대 농업연구기관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지역 어르신에게 선진 농업기술을 전수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강익구)은 어르신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 제공하게 된다.

농업기술을 전수받은 어르신들은 안전 먹거리 생산을 위한 농산업자재 시험분석 접수와 우수신품종 보급확산을 위한 하우스 육묘 및 원종포장 재배작업 등의 재단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시는 지역으로 이전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지역에 선진 농업기술을 전수하고, 노인인력개발원은 이런 활동을 확대해 고령화되는 농촌지역에 양질의 일자리를 보다 많이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박철웅 이사장은 “익산지역 어르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발굴하기 위해 3개 기관이 지속적인 협업을 추진해 얻어낸 결과”라고 말했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강익구 원장은 “익산지역 농업분야에서 노인일자리를 창출하는 첫 사례로 전국적 확산이 기대된다"라고 내다봤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농도 익산에 국내 최대 농업연구기관과 협업을 통해 어르신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시도하는 것은 의미가 깊다”면서 “익산에서 시작된 이런 끊임없는 도전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익산시 #노인일자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