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갈 곳 없는 외국인노동자 쉼터 조성

- 다음 달 삼천동 지역에 ‘전주시 외국인노동자 쉼터’ 개소 -

작성일 : 2021-07-13 15:26 수정일 : 2021-07-13 16:15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전주시가 갈 곳 없는 외국인노동자를 위한 쉼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전주시가 사업장 폐쇄나 실직으로 갈 곳이 없게 된 외국인 노동자에게 임시 거주지를 마련해주기로 했다.

시는 총사업비 4000만 원을 들여 삼천동 지역(완산구 쑥고개로 196-154)에 ‘전주시 외국인노동자쉼터’를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전주시 외국인노동자 쉼터는 남·여 분리가 가능한 방 3개와 화장실 2개, 식당 등이 갖춰진다.

또한 외국인노동자를 위한 통·번역 서비스와 법무부와 연계한 조기적응 프로그램 등이 제공된다. 또 법률이나 노무 상담이 필요한 외국인 노동자에게는 전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나 전주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전라북도 국제교류센터 등에서 운영하는 서비스가 지원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 전주시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를 개정해 특정 사유로 인해 임시 보호가 필요한 외국인 주민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었으며, 쉼터 운영을 위한 수행기관으로 (사)착한벗들을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외국인 노동자는 농업, 건설업 등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꼭 필요한 인적자원”이라며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향상을 통해 지역 일자리 안정화에 기여하고,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는 지역주민의 복지 또한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거주 외국인 노동자 수는 1082명으로 전라북도 전체 외국인 노동자 1만1096명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전주와 인접한 군산, 익산, 완주에는 5665명이 거주하고 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주시 #외국인노동자 #쉼터 #삼천동 #외국인노동자쉼터 #헬스케어뉴스

복지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