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확대

남원시 신규 참여 확정, 10월부터 도내 5개 시군으로 확대

작성일 : 2021-09-02 13:08 수정일 : 2021-09-02 13:50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전북도가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10월부터 도내 5개 시·군(전주, 익산, 김제, 순창, 남원) 어르신은 비대면으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전라북도는 도내 4개 시‧군에서 운영 중이던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인 AI ‧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에 남원시가 추가 선정됐다고 지난 1일 밝혔다.

AI ‧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사업은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운영 중인 시범사업이다. 해당 사업에 선정된 보건소는 사업 수행 인력 인건비 및 사업에 필요한 디바이스 구입비, 운영비 등을 지원받는다.

서비스 대상은 만성질환 관리 및 행태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소지자)이다.

스마트폰과 연결된 디바이스가 어르신들의 활동량, 체중, 혈압 등 건강정보를 체크해 건강관리 전문가에게 전송하면 전문가가 주 1회 데이터를 분석한 뒤 어르신 스스로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사전에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결과에 따라 손목시계형 활동량계와 블루투스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AI생활스피커 등을 제공한다. 어르신은 방문 건강관리 전문 인력의 도움을 받아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개인별 맞춤형 목표를 설정한 후 앱(오늘건강)과 디바이스 등을 활용하여 목표를 이행할 수 있도록 관리받는다.

도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년의 삶을 보낼 수 있도록 디바이스 구입, 인력 채용·교육 등 사업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더 많은 어르신들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사업 확대에도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라북도 #어르신 #건강관리 #어르신건강관리 #남원시 #헬스케어뉴스

복지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