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역사박물관, "자연과 인간의 만남, 매사냥" 특별기획전 열려

-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10주년 특별기획전 -

작성일 : 2020-11-18 16:32 수정일 : 2020-11-18 17:01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진안역사박물관 전경


진안군 진안역사박물관과 전라북도박물관미술관협의회(회장 이동희)가 공동개최하고 전라북도가 후원하는 특별기획전 「자연과 인간의 만남, 매사냥」 전시가 지난 17일부터 진안역사박물관에서 열렸다.

이번 특별전은 매사냥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로, 무료관람이며 21년 2월말까지 열린다.

진안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특별전에는 매사냥의 역사성을 보여주는 자료들과 함께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20호 ‘매사냥’의 제1대 보유자인 故 전영태 응사와 제2대 보유자인 박정오 응사의 매사냥 도구 등을 전시한다.

 

작품명 '매사냥가고'


매사냥은 매를 훈련시켜 야생의 꿩이나 토끼 등을 사냥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즐기기 시작하여 고려~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왕실과 상류층을 중심으로 널리 행해졌다. 이에 매의 사육과 매사냥을 담당하는 관청인 응방(鷹坊)을 두기도 했으며, 구한말과 일제강점기 즈음에는 민간에까지 퍼져 성행하였다.

예로부터 역사 속 ‘매’는 통치자 또는 간사한 자를 척결하는 영웅 등의 이미지로 등장하게 되는데, 이에 고려~조선시대의 매 또는 매 그림은 국왕의 통치수단으로 신하에게 하사되거나 국가의 외교선물 또는 교역품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진안군은 오는 2021년 2월 28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전시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점점 사라져가는 전통과 무형유산의 가치를 되새겨보고, 진안 매사냥이 지속적으로 보존·전승되어 대내외적으로 널리 재조명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시에 대한 문의는 진안역사박물관(063-430-8085)으로 하면 된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진안역사박물관 #자연과인간의만남 #매사녕 #특별기획전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