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관광거점도시 시민대토론회 개최... 전주관광의 미래 그려

- 3일과 4일 양일간 전주관광 발전방향 논의 -

작성일 : 2021-05-03 14:03 수정일 : 2021-05-03 15:05 작성자 : 문성일 기자

관광거점도시 전주시가 관광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전주관광의 미래를 그린다.
 

전주시 라온호텔에서 열린 2021 전주시 관광거점도시 시민대토론회에서 김승수 시장인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시는 3일 전주 소재 한 호텔에서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관광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1 전주시 관광거점도시 시민대토론회를 열었다.

4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시민대토론회에는 관광 분야 전문가들과 문화관광 분야 청년 활동가들이 참여해 전주관광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가 펼쳐진다.

시민대토론회 첫날인 이날 기조강연에 나선 박양우 전 장관은 국제관광 재개 전략 수립·구축과 관광정책 통계 기반 등 관광산업 혁신역량 강화, 지역관광 콘텐츠 다양화, 관광진흥개발기금 운용 체계 개선을 통한 재정 확충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 이후 관광 분야 대응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김석 한국관광공사 지역관광실장은 뉴노멀 트렌드를 반영한 지역관광 업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솔루션을 지원하는 등 관광진흥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내용과 디지털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중점적으로 발제했다.

이어 장병권 호원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한 주제토론도 진행됐다.

주제토론에서 금기형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사무총장은 현실과 가상이 융복합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및 관광상품 개발방안에 대해, 이수범 경희대학교 교수는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다국어 안내 및 안전하고 위생적인 여행환경 조성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천의영 경기대학교 교수와 류인평 전주대학교 교수는 각각 지역의 주요 골목과 오래된 건물자산을 바탕으로 게스트하우스와 이색식당, 특색매장, 문화공간 등을 연계하자는 로컬관광 콘텐츠에 대한 내용과 음식, 체험, 생태 관광 등 테마별 연계 상품의 강화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박양우 전 장관에게 감사패가 전달됐으며, 토론회 실황은 ‘전주시 LIVE'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둘째 날인 4일에는 모종린 연세대학교 교수가 ‘로컬리티의 인문학’을 주제로 특강이 준비되어 있다.

김영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본부장과 정명희 전주시 관광거점도시추진단장이 각각 ‘글로벌 관광도시, 전주의 조건’과 ‘전주 관광거점도시의 사업과 과제’를 주제로 발제를 한다.

또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관광 분야 청년 30여 명이 5개 분과로 나누어 전주 관광의 미래를 모색하는 주제토론도 벌일 예정이다.

시는 이번 시민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지속가능 여행학교, 전주 전통관광 팸투어, 싸전다리 여행자광장 조성사업, 조선팝 페스티벌 등 ‘한옥마을 2.0’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코로나 이후의 관광산업은 미리 준비하는 도시에게 기회가 올 것”이라면서 ”전주만의 기억과 색깔, 오랫동안 축적해온 문화의 힘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문화관광도시, 지속가능한 여행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빈틈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주시 #관광거점도시 #시민대토론회 #전주관광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