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도내 4번째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획득

-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인정, 인구 유입 효과 기대 -

작성일 : 2021-06-18 16:28 수정일 : 2021-06-18 16:47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익산시가 도내에서 4번째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했다.

아동친화도시란 1989년 11월 채택된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가진 지자체를 말한다.

시는 이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계기로 아동의 안전과 보호를 위한 각종 사업 확대 등 아동 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출산율 증가와 인구 유입 등의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4년간 자격이 유지되는 아동친화도시 인증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에 필요한 10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46가지 세부 항목을 평가해 결정한다.

 

자료사진 - 제1대 아동친화도시 서포터즈단 발대식


시는 인증을 위해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10가지 구성요소를 이행하며 아동친화적 환경 조성에 노력해왔으며 서류심사 기준점수와 지난 4일 진행된 정헌율 시장과 실무진 대면 심의 등을 거쳐 심의위원회의 최종심의회를 통과하며 아동친화도시로 인증을 받았다.

‘아동이 행복하고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익산’을 비전으로 관련 예산을 확대해 아동친화 6대 영역별 20개 전략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맞춤형(아이사랑) 콜택시, 국공립어린이집 리모델링,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등을 새롭게 실시하고 있으며 아동의 안전과 교육환경, 놀이와 여가 생활까지 전 분야에 걸쳐 폭넓은 사업을 추진한다.

정헌율 시장은“지난 2년 6개월 동안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쏟아부은 우리의 열정이 이제 한 단계 결실을 맺게 되었다"라며"앞으로 아동친화적 환경 조성으로 살기 좋은 도시를 구축해 출산율 증가와 인구 유입 등의 실질적인 효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익산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아동친화도시인증 #헬스케어뉴스

사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