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전주·군산·익산·완주혁신도시 거리두기 2단계 격상

- 도내 전역 사적 모임 4명까지로 제한 -

작성일 : 2021-07-19 09:09 수정일 : 2021-07-19 09:51 작성자 : 문성일 기자

지난 18일 최훈 부지사가 도내 거리두기 격상 및 사적 모임 제한 강화 브리핑을 하고 있다.


오늘부터 전주·군산·익산·완주혁신도시 거리두기 2단계 격상과 도내 전역에서 사적 모임을 4명까지로 강화해서 제한한다.

전라북도는 지난 18일 전주·군산·익산·완주혁신도시에 대해 7월 19일(월)부터 8월 1일(일)까지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했다.

도내 발생 확진자는 6월 일 평균 환자 4.6명, 일상에서 소규모 감염만 있어 안정세였으나, 수도권 무증상 방문자와 N차 감염 등으로 7월 18일 0시 현재 평균 7.7명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정읍과 남원에서 변이바이러스 검출, 수도권 4단계 시행에 따른 원정 유흥과 인접 시·도 단계격상으로 인한 풍선효과가 우려되는 등 지역 내 감염 확산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번 조치는 도내 주요 3개 시와 완주군이 2단계 격상기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군산 제외), 위기 상황에 대응코자 도에서 선제적으로 단계 격상을 건의하였고, 시군이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또한, 금일 정부 방침발표에 따라 현재 도내 전역 8명까지 제한한 ‘사적 모임’을 7월 19일부터 8월 1일까지 2주간‘4명까지로 강화해서 제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7월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행하면서 각 지자체의 위기 상황이 다른 만큼 효율적인 방역대응을 위해 지자체의 단계 조정과 방역 수칙 자율권을 강화하였다.

하지만, 지역별로 거리두기 단계적용과 ‘사적 모임 제한’이 4명, 6명, 8명으로 각기 다르고, 백신접종자를 모임 인원에 포함시키는지 여부도 달리 적용하여 매우 혼란스럽다는 민원이 계속 제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정부는 7월 18일(일) 중대본 합동영상회의에서 ‘비수도권 전체 사적 모임을 4명까지 허용’으로 단일화하는 안건을 발표하고 결정하였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15일부터 도내 전역에 사적 모임 8명까지로 제한한지 4일 만에 정부 방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변경 적용하게 되어 혼란스럽겠지만, 비수도권 전체에 대한 조치인 만큼 적극적으로 따라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송하진 지사는 “7월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와 모임제한 완화로 모처럼 골목상권이 한숨을 돌렸는데 다시 제한하는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며,

“지난 1년 반의 고통 감내가 허사가 되지 않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전국 대유행 차단에 총력을 쏟을 것이니, 도민 여러분께서도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적극적으로 백신접종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라북도 #전주 #군산 #익산 #완주혁신도시 #거리두기2단계 #사적모임 #헬스케어늇,

사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