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눈 건강, 조기 검진 중요한 황반변성

작성일 : 2021-02-14 15:24 수정일 : 2021-12-23 14:09 작성자 : 박성범 기자

 

령화에 따라 노년의 삶의 질에 대한 고민이 커지면서 시력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다양한 노인성 안질환 중에서도 황반변성은 실명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발생률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가 어떤 사물을 볼 때에는 망막에서 시각 정보를 전기 신호로 전환하여 뇌로 전달하는 과정을 거친다. 망막의 중심에 시력 및 색각 구분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황반이 있는데, 빛 자극을 가장 많이 받고 일을 많이 하는 시세포가 밀집되어 있어 노화에 따른 변화에 취약하다. 이러한 황반이 노화에 의해 변성이 일어나 시력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나이 관련 황반변성이라고 한다. 

 

 

황반변성의 증상 및 진단   

 

황반변성이 생기면 시야의 중심부분이 흐려져 시력이 감소하고, 색깔이 희미하게 보이며, 물체의 형태가 왜곡돼 보인다. 독서, 세밀한 작업, 운전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데 한 눈에만 발생한 경우에는 정상 기능을 하는 다른 눈이 부족한 점을 보충하여 이러한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혹은 우연한 기회에 시력감소를 자각하더라도 노안으로 여기다가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다.

 

노안은 근거리의 작은 글자를 보기 어려워지는 것으로 돋보기 안경을 착용하여 교정이 가능하지만, 황반변성에 의한 시력저하는 안경으로 교정이 불가능하며 물체가 비뚤어져 보이고 중심이 가려보이는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안과에서는 안약을 넣어 동공을 확대한 후 안저검사, 빛간섭단층촬영, 망막 및 맥락막 혈관촬영 등 망막 정밀 검사를 통해 황반변성을 진단한다. 황반변성은 크게 비삼출성(건성)과 삼출성(습성)으로 구분되는데, 그 중 약 90%에 해당하는 건성 황반변성은 드루젠이라고 일컫는 노화 노폐물이 침착되어 서서히 황반부 시세포의 위축이 진행되는 질환이다.

 

 

 

나머지 10%에 해당하는 습성 황반변성은 노화 변화로 인한 조직 내 산소 저하에 의해 혈관생성을 촉진하는 인자가 분비되어 새로운 혈관이 증식하고 황반부종과 망막 출혈이 발생하여 시력이 갑자기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다. 건성 황반변성은 대부분의 경우 심한 시력저하를 유발하진 않지만, 습성 황반변성으로 진행될 수 있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황반변성의 예방과 치료   

 

나이 관련 황반변성은 나이가 들수록 발생빈도가 높아진다. 아직 원인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만약 가족력이 있다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흡연은 황반변성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므로 금연하도록 하고, 그 외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는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야채와 과일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고 강한 자외선 노출은 피하는 것이 좋다. 

 

건성 황반변성 치료는 악화 방지를 위한 노력을 최우선으로 한다. 중등도 이상의 황반변성이 있어 심한 시력저하가 발생할 위험이 높은 환자의 경우에는 항산화 비타민 및 아연을 주성분으로 한 고용량 미량영양소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시력저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어 복용이 권장된다. 그리고 진행 정도를 체크하고 습성 황반변성으로의 변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안과 정기 검진이 필요하다. 더불어 평소 자가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양안으로 하는 일상 생활을 통해서는 이상에 대한 자각이 늦어져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밝은 빛 아래에서 한 눈씩 가리고 격자무늬(암슬러 그리드)를 보면서 가운데 검은 점을 응시할 때 주위의 선이 휘어 보이고 네모 칸들이 같은 크기로 보이지 않고 비어 있거나 뒤틀려 보이거나 희미한 부위가 있는지 확인하여 진행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습성 황반변성은 시력 보존을 위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 현재 습성 황반변성의 주된 치료는 신생혈관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인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를 차단하는 약물을 안구 내 직접 주사함으로써 신생혈관을 억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일부의 경우에는 레이저광응고술, 광역학 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수술 등의 치료를 항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 치료에 병합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습성 황반변성의 치료에서 항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 주사가 개발되기 전에는 치료에도 불구하고 시력이 감소하고 실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후에는 이를 통해 많은 환자에서 시력이 호전되거나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안구 내 주사 약물의 효과가 일시적이고 병변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 못하여 고가의 주사 치료가 반복적으로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질병의 경과에 따라 치료 효과가 떨어지거나 지속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주사 효과가 없는 경우도 종종 있다. 오래된 신생혈관으로 인해 망막에 흉터가 형성되고 신경세포 손상이 진행한 후에는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조기 발견을 통한 조기 치료가 시력 회복을 위한 관건이므로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을 것을 권한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00세시대 #눈건강 #황반변성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