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뇨 원인과 증상 그리고 좋은 음식

작성일 : 2021-11-17 19:28 수정일 : 2021-11-18 08:44 작성자 : 진민경 기자

 

 

혈뇨는 소변에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증상은 신장에서 소변이 지나는 한 부위에서 출혈이 있다는 것이다. 소변이 지나가는 모든 기관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뇨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혈뇨의 증상은 소변을 볼 때 육안으로 피가 섞여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현미경을 통해서 봤을 때 적혈구가 발견될 수 있다고 한다. 혈뇨의 원인은 신장으로부터 시작해서 방광, 전립선, 요도 등에서 발생될 수 있으며 신장에서는 사구체의 혈관이 얇아질 경우와 신우신염 및 결석이 생기는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보통 방광염을 통해서 확인된다고 한다. 혈뇨에 좋은 음식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토마토

혈뇨는 전립선비대증 같은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데, 토마토는 전립선에 좋은 음식이다. 토마토가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이 전립선염에 좋다고 한다. 빨간 색소로 강력한 황산화 작용을 하여 전립선염 발생할 확률을 낮춰주고 혈뇨 예방에도 좋다.

 

​비트

비트는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혈압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비트 뿌리 속에 들어있는 질산염이라는 성분이 좁혀있던 혈관을 넓게 만들어서 혈액순환을 도와주므로 혈뇨에 좋은 음식이고, 만성신부전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파는 동네 슈퍼나 마트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채소입니다. 파의 줄기와 뿌리, 그리고 잎에 들어있는 성분이 이뇨작용 촉진과 방광 통증 완화 성분이 들어있어서 혈뇨의 원인에 좋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몸에 좋지 않은 라면을 먹을 때나 다른 요리해서 파를 넣어서 먹으면 혈뇨 예방에 좋다.

 

홍삼

홍삼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혈뇨의 원인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연구결과에 나왔다. 그래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기운이 많이 없어졌을 때 찾는 식품이다. 홍삼 속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다양한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이다.

 

소변이 지나가는 모든 기관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소변에 피가 섞이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혈뇨 증상을 발견한다면 곧바로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혈뇨의 원인으로 방광염, 요석, 요로 감염, 요로 손상, 요로 상피, 전립선비대증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종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이다. 신세포암이나 요 상피암 등 암으로 될 수도 있으니 혈뇨 증상이 나타난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란다. 그리고 혈뇨에 좋은 음식 자주 섭취해서 미리 예방하는 게 우리 건강에 좋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헬스케어뉴스 #혈뇨원인 #혈뇨증상 #혈뇨에좋은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