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면역력을 높여주는 청국장 효능과 부작용

작성일 : 2021-11-18 20:54 수정일 : 2021-11-19 10:10 작성자 : 진민경 기자

청국장은 된장의 한종류이지만 누룩 곰팡이가 주 발효균으로 콩과 볏짚에 붙어있는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균으로 발효시킨 식품으로 된장은 발효시켜 먹기까지 몇달이 걸리지만 콩을 통째로 발효시켜 그대로 먹는 청국장은 2~3일이면 먹을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일본 낫또와 매우 유사하지만 발효을 위해 첨가하는 미생물을 지정해 품질로 표준화 시킨 음식이다.


일반적으로 콩에는 피틴산과 렉틴 같은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를 방해하지만 청국장은 발효과정에서 소화효소인 프로타아제를 생성하여 소화흡수가 잘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여성호르몬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도 풍부하여 노화 및 폐경 등으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는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청국장 효능

 

<피부 건강>
청국장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를 탄력있고 매끄럽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비만 예방>
청국장에 고초균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비만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뼈 건강>
청국장에 풍부한 비타민K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골다공증 예방등 뼈 건강 에 도움을 준다.

 

<항암 효과>
청국장에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사포닌 성분과 제니스테인 성분이 암세포의 전이와 분열을 억제하여 위암,폐암 예방등 각종 암예방에 효과적이다.

 

<면역력 강화>
청국장은 면역세포인 MK 세포를 활성화시켜 신체에 유입되는 유해물질과 독소를 제거하고 정상세포를 보호하고 강화시켜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당뇨 예방>
청국장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과 트립신 성분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조절하여 당의 흡수를 늦춰주어 당뇨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

 

<혈관 건강>
청국장에 레시틴 성분과 섭틸리신나트로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전의 응고를 방지하여 고혈압,심근경색 예방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두뇌 건강>
청국자에 레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뿐만 아니라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기능을 활성화하여 집중력,기억력 등을 향상시켜 치매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변비 예방>
청국장에 바실러스 균과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 하여 체내 쌓인 노폐물의 제거를 도와 변비를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

 

<간 건강>
청국장에 함유된 비타민E는 간에 축적된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간 세포를 보호하고 재생시켜 만성 피로의 해소와 기력을 회복 시켜주는등 지방간,간암 예방등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청국장에는 혈액 응고 작용을 촉진해 출혈을 막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항응고제를 복용중인 뇌졸증 환자분이나 심장질환 환자분들은 혈전의 위험도가 높아질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후 섭취하셔야 준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청국장효능과부작용 #청국장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