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생강차의 효능

작성일 : 2021-11-24 15:02 수정일 : 2021-11-24 15:50 작성자 : 진민경 기자

 

대추는 보통 기운을 북돋고, 따뜻하고 단맛을 지녀 여러 약재와 함께 하는 건강 식품이다.

 

대추차의 효능으로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고, 목감기와 목의 통증 등 감기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매우 좋다. 또, 대추차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에도 좋아, 불면증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차이다.

 

생강은 몸의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차가운 기운을 따뜻하게 풀어내는 약재로 오래 전부터 각광 받아 왔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을 차로 섭취하였을 때, 몸이 따뜻해지고 폐와 비장, 위장 등에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겨울철 소화장애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한다.

 

대추와 생강이 만나면, 매운 성질이 완화되고, 막히기 쉬운 기운들을 풀어주어 신체의 정체되는 부분들을 풀어준다고 해서 한의학에서는 대추와 생강의 조화를 음양과 기혈의 조화라고 할 정도로 좋은 조합이라고 합니다! 대추생강차의 효능으로 가장 꼽을 수 있는 것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히 해주는 것이다.

 

혈압과 체온을 정상 조절하는 것 또한 대추생강차의 효능이며,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수족냉증 개선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대추생강차의 효능을 배로 높일 수 있는, 대추생강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대추생강차 만드는 법은 깨끗히 씻거나, 마른 수건으로 불순물을 제거한 대추와 껍질을 제거한 생강을 넣고, 꿀을 첨가해 2시간 정도 푹 끓인다.

 

대추생강차를 만들 때 팁! 감초도 함께 넣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

 

또한, 혈액순환이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생강을 조금 더 넣는 것이 좋고,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열의 흐름이 한쪽으로 치우치시는 분들은 대추의 양을 많이 하는 것이 대추생강차의 효능을 더욱 더 높일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이라고 한다.

 

대추생강차는 청으로도 만들어 마실 수 있다.

 

대추생강청을 만드는 방법은 깨끗하게 손질된 대추와 껍질 벗긴 생강을 채 썰거나, 편으로 썰어 물에 조금 담가 두었다가 매실청이나 꿀을 함께 넣고 끓입니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불을 줄여서 20~30 분 더 끓여주고 식힌 후에, 소독한 유리병에 담고 냉장 보관하면 된다.

 

대추생강청을 만들어 두면 언제든 손쉽게 꺼내어 차로 마시기 편하다.

 

혼자로도 좋은 효능이 있는 대추와 생강이지만, 같이 만나면 시너지 효과 무한대되니, 대추생강차 따뜻하게 만들어 드시고, 기운 돋는 겨울 되시면 좋겠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추생강차 #대추생강차효능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