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방법

작성일 : 2021-11-24 17:14 수정일 : 2021-11-25 09:40 작성자 : 진민경 기자

 

고혈압 환자에 경우, 혈압 낮추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제일 쉬운 방법은 우리의 조상, 원시인처럼 살아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뛰어다니고 저염식으로 먹고 야채, 채소, 과일을 많이 먹으면 고혈압으로 고생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런데 어떻게 현대사회에서 저렇게 살아갈 수 있을까? 먹을 것이 풍부하고 의자에 앉아서 일처리를 할 수 있고 야채, 채소보다는 가공된 고기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데 과연 가능할까? 물론 가능하다. 조금만 의식적 노력을 하면서 자신의 몸을 아끼고 사랑한다면 충분한 가능한 일이다.

 

어떻게 혈압을 낮출 수 있을까?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다. 의외로 방법은 간단하다. 그저 원시인들의 식습관을 따라 하면 금방 혈압을 낮출 수 있다 한번 눈 딱 감고 3개월만 실천해 보자. 혈압이 눈에 띄게 정상 수준으로 내려가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이다.


1. 역시 제일 좋은 방법은 운동이다.

 

우리는 원시인들처럼 많이 움직여야 한다. 특히 의자에 앉아서 하루 종일 하루 일과를 보내는 사람들은 하루에 적어도 20~30분은 시간을 내서 의식적 운동을 해야 한다.  만약 정말 시간을 없으신 분들은 1주일에 적어도 3회 이상은 30분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에는 달리기, 걷기, 수영, 계단 오르기, 등산 등이 있다.

 

시간이 없다는 것은 핑계이다.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어떻게 해서라도 운동을 위해 조금의 시간을 확보해야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우리 몸은 어느 정도 적당한 움직임과 활동량이 필요하다. 우리 뇌는 움직이기 위해 존재하고 우리 몸은 그 움직임을 따르기 위해 존재한다. 태생 자체가 움직임을 위해 태어났으니 꼭 우리는 몸을 움직여야 한다. 그래야 오래 건강하게 잘 살 수 있다.

 

2. 현미, 야채, 과일은 필수적으로 먹어야 한다.

 

많은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는 우리 몸에 좋지 않다. 물론 적당한 영양분을 얻기 위해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도 필요하다. 하만 지금 우리 현대인들은 몸에서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아도 엄청난 탄수화물, 지방을 섭취하고 있다.

 

혈압이 평상시에 높다면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쌀밥 대신 현미들 드셔야 하고, 인스턴트식품보다는 야채, 채소를 많이 드셔야 하고 가공된 디저트보다는 과일을 먹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 신체가 건강해지고 혈압도 낮출 수 있고 내장기관을 편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3. 저염식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

 

음식을 짜게 먹고 고함량의 나트륨을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혈압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전반적인 식습관을 개선하고 바꿔야 한다.

 

의사들은 이렇게 말한다. 딱 3개월만 저염식으로 식사를 해보라고 그러면 혈압이 정상인 수준보다 더 좋아질 거라고.저염식 식단이라고 해서 소금을 아예 먹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기존에 먹고 있는 소금의 양을 약 5분의 1 정도로 섭취를 하라는거다.

 

5분의 1이라 소금이 엄청 적어 보인다 고? 그렇지 않다. 우리는 하루에 기준 섭취량보다 엄청난 소금을 먹고 있기 때문에 5분의 1까지 줄이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선 3개월이 힘들면 2주일 먼저 시도하고 2주를 성공하면 66일, 그리고 66일을 성공하면 3개월까지 지속하기 바란다.

 

4. 칼륨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칼륨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칼륨을 많이 드시면 몸에 쌓여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칼륨이 들어 있는 음식들은 의외로 맛있고 힘들지 않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많아서 다른 영양소에 비해 쉽게 식단을 바꿀 수 있다.  칼륨을 많이 섭취하자. 몸 안에 있는 쓸데없는 나트륨을 없애고 건강한 칼륨 영양분을 섭취해서 혈압을 낮춘다.

 

​5. 살을 빼야 한다.

 

한 연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 살이 1kg가 빠지면 혈압 수치가 1이 낮아진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80kg이고 혈압이 150/120 이였다면, 살을 1kg 빼면 149/119, 살을 10kg 빼면 140/110이 된다. 혈압 수치가 10 낮추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런데 적당한 운동과 좋은 식습관으로 살을 뺀다면 혈압을 낮출 수 있고 몸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살을 빼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2~3달에 10kg를 빼는 것보다, 약 6개월에 걸쳐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살을 10kg 정도 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급격하게 살을 빼다 보면 나중에 부작용도 나타날 수 없고, 좋은 습관을 완벽하게 형성하기에는 2~3개월을 조그 짧기 때문에 6개월 동안 큰 욕심 없이 천천히 바꾸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6. 카페인 섭취 줄이기

 

누구나 알고 있는 카페인, 주로 커피로 섭취하게 된다. 아시다시피 카페인은 저녁에 잠을 못 이루게 만들어 몸의 피로도를 높이며 심장을 빨리 뛰게 하며 혈압을 상승시키기까지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혈압 상승에도 큰 영향이 있는 고혈압 환자들은 되도록 커피는 마시지 않는 게 좋겠다.

 

​7. 흡연과 알코올 섭취 줄이기

 

흡연은 모든 만병의 근원이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과 맥박을 높이는 원인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흡연을 하게 되면 유해물질들이 혈관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체중이 적게 나가는 사람이 알코올 섭취를 하게 돼도 혈압이 급격히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니 보통의 일반인보다는 더 적게 마시는 게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

 

만약 고혈압 약을 먹는 사람이 과음을 하게 되면 혈압약에 대한 저항성도 커져 약이 잘 듣지 않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세계인의 고혈압은 16%가 알코올과 관련 있다고 전해진다. 무엇보다 금연과 절주는 혈압관리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지켜야 하는 안전띠라고 보면 되겠다.

 

8. 다크 초콜릿이나 코코아 섭취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다크 초콜릿이나 코코아 분말에는 혈관을 확장시켜주는데 좋은 '플라보노이드'가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섭취하실때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금하시고, 설탕이 아예 들어있지 않거나 아니면 극소량이 포함된  제품으로 섭취를 하셔야 좋다.  고혈압을 고쳐보겠다고 당뇨를 부를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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