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 효능과 부작용

작성일 : 2021-12-03 15:59 수정일 : 2021-12-03 16:40 작성자 : 진민경 기자

 

지중해 연안과 카나리 제도가 원산지인 아티초크는 바닷가 근처에서 자라는 여러 해살이풀로 줄기는 높이가 1.5~2m 자라고 엉겅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잎은 어긋나고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지며 잎의 표면은 녹색으로 뒷면은 솜같은 흰색의 털이 빽빽하게 나있는 것이 특징이다.

온난한 기후를 좋아하는 아티초크는 우리나라의 남부 지방 해안이나 제주도에서 쉽게 재배가 되는 채소로 전 세계에 약 10~11종이 있다.

유럽에 불로초라 불리는 아티초크는 연하고 담백하여 어리고 연한 아티초크는 그라탱, 오믈렛, 튀김 등에 사용되고 꽃받침살 부분은 주로 소를 채우거나 샐러드 또는 더운 요리, 찬요리 가니시로 곁들여 사용되기도 한다.

 

❚간 건강
아티초크에 함유된 시나린 성분과 실리마린 성분은 간에 쌓인 지방과 염증을 제거하고 재생을 도와 독소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하여 간기능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혈관 건강
아티초크에 다량 함유된 시나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항암 효과
아티초크에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나린제닌 성분은 암세포에 의해 손상된 정상세포를 복구하는데 효과적으로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의 활성을 억제하고 체내에서 항염증 작용을 하여 지방감소, 탄수화물 대사 증진,면역 시스템 조절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이어트
아티초크는 100g당 25kcal의 열량이 낮고 풍부한 식이섬유와 나린제닌 성분이 지방의 축적을 막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로 아티초크를 일정량 섭취시 체중증가를 막아주어 체중감량에 효과를 보실 수 있다.

 

❚면역력 향상
아티초크에 함유된 클로로겐산과 비타민A, C 성분들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 예방에 뛰어나며 항바이러스 작용에도 뛰어나 체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소화불량 개선
아티초크에 시나린 성분과 풍부한 식이섬유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지방의 분해와 소화를 도와 비타민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구토나 복통,복부팽만,과민성 대장증후군 개선등 소화불량 개선에 효과적이다.

 

❚당뇨 예방
아티초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와 식이섬유는 당의 흡수를 늦춰주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여 당뇨증상 완화와 예방에 도움을 준다.

 

❚장 건강
아티초크는 양배추에 216% ,사과에 225%에 달하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프락올리고당 성분이 장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들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으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의 역할을 하여 장내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아티초크는 섬유질이 높아 과다섭취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며 특이 체질이시거나 국화 알레르기,돼지풀 관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하셔야 한다.


지금까지 아티초크 효능,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티초크효능 #아티초크부작용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