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민트차 효능과 부작용

작성일 : 2021-12-09 15:30 수정일 : 2021-12-10 16:35 작성자 : 진민경 기자

 

페퍼민트는 청량하고 시원한 향이 특징인 허브 종류 중 하나이다. 차로만 우려 마시는 것이 아니라 모히또나 에이드, 칵테일 등 여러 가지 음료와 주류에도 첨가 사용하고 있다. 우리에겐 페퍼민트라는 이름보다 박하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리고 있으며, 주 성분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치약에도 들어있는 멘톨이다. 오늘은 페퍼민트차 효능과 부작용 뭐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위장건강

페퍼민트는 속을 진정시키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속쓰림을 비롯한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외에도 페퍼민트는 식중독 증상이나 복부팽창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정신적 피로와 우울증, 신경성 발작 등에 효과가 있고, 더울 때는 차갑게 해주고 추울 때는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점액의 유출을 막아주고 해열과 발한을 도와준다고 한다. 감기, 천식, 기관지염, 콜레라, 폐렴, 폐결핵, 식중독, 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다.

 

❚집중력 향상

상쾌하면서 톡 쏘는 듯한 특유의 향기는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것은 물론 집중력 향상 효과가 있다.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많은 업무를 하는 직장인 등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차로 마시면 집중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어 대표적인 페퍼민트차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다.

 

❚눈건강

페퍼민트에 함유된 멘톨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침침한 눈을 맑게 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눈이 피로하거나 침침할 때 페퍼민트차를 한 잔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피로회복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성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부족한 수면 등의 많은 원인에 의해 고통받은 사람들이 많다. 페퍼민트차 속 멘톨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붓기 완화에 효과가 뛰어나 만성피로를 겪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구취제거

식사 후 페퍼민트 차 한잔은 입안을 상쾌하게 해준다. 커피의 경우 몸의 입안과 목의 수분을 빼앗아 구취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외국에서는 커피를 마신 뒤 생기는 입냄새를 의미하는 "Coffee Breath"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이다. 입 냄새가 걱정되거나 양치를 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다면 페퍼민트 차를 추천한다.

 

​❚졸음 방지

상큼한 박하향이 정신을 맑게 해주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중추신경을 자극해 잠을 깨게 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가 많은 요즘 페퍼민트차 등을 준비해서 미리 졸음운전 등을 방지하는것도 좋을 것 같다.

 

❚호흡기 건강

페퍼민트의 톡쏘는 성분은 목이나 코를 상쾌하게 뚫어 주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멘톨 성분에 대해 호흡기 개선 효과에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한다.

 

❚면역력 증가

페퍼민트는 인체를 세균이나 바이러스 염증들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다. 실제로 대장에 서식하는 대장균 및 살모넬라균과 같은 유해균을 사멸시키는 넝력을 가지고 있으며, 구취와 충취등을 유발할 수 있는 구강내 세균을 억제하기도 한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항산화 능력을 통해 알러지와 염증에도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진통효과

페퍼민트의 주요 성분인 멘톨 성분이 뛰어난 진통작용을 해줌으로써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두통이나 생리통, 치통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피부미용

열을 내리는 해열 효과가 있어 자외선으로 인해 열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주며 피부탄력 유지에도 효과가 뛰어난다. 또한, 염증 완화 효능도 있어 아토피나 각종 염증성 피부질환 완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페퍼민트는 생잎이나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바싹 말린 줄기는 요리 재료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 꽃은 보라색으로 저온 다습에는 강하나 고온 건조한 환경에는 약하며, 토질은 비옥하고 보수력이 있는 다소 습한 땅이 좋다고 한다.

 

❚페퍼민트차 부작용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박하에 대한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차를 마신 후 두통, 현기증, 구내염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한다면 마시는 것을 중지하시길 바란다. 또한 박하는 위장의 경련을 억제해 주고 구토 완화작용도 있지만, 위산 역류 작용도 하기 때문에 위 식도역류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음용에 주의가 필요한다. 그리고 임신시에는 음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고, 카페인은 들어있지 않지만 각성효과가 있어 잠자기 전에는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란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페퍼민트 #페퍼민트효능 #부작용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