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높여주는 생활습관 5가지

-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유지하자

작성일 : 2022-01-14 15:25 수정일 : 2022-01-14 15:57 작성자 : 박성범 기자

 

코로나 시대에 가장 많이 들었던 키워드는 면역력이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면역력 증진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면역력은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에서 내 몸을 보호해 주는 힘을 말한다. 즉 면역력이 강할수록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낮아진다.

다시 말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면역력을 올릴 수 있을까?

우리는 면역력에 이 음식이, 또 저 영양소가 좋다며 각종 매체에서 전한 정보에 휩싸여 무엇이 정말 내 몸에 좋은지 구별하기 쉽지 않다. 이런 탓에 우리는 홍삼, 비타민, 오메가3, 유산균 등 면역식품들을 수시로 먹으며 면역력이 좋아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영양 면역학 분야의 전문가들은 “좋은 음식이나 좋은 영양소는 면역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실제로 도움이 된다”,“단, 양질의 식단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이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즉, 좋은 음식은 먹었다고 해서 곧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즉효약’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음식이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 말고 어떤 생활습관이 우리의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거창한 생활 습관이나 운동법이 아닌 사소한 습관부터 바꿔나가길 조언한다.

오늘은 사소한 습관 우리가 충분히 따라 할 수 있는 몇 가지 생활 습관을 알아보자

 


1. 적절한 수면

8시간 이상을 자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피로가 점점 더 쌓이며, 고지혈증, 인슐린저항성이나 호르몬의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수면시간을 적정히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수면은 오래 자는 거보다 얼마나 깊게 숙면을 했냐가 중요하다.


 


2.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편안한 마음 갖기

코로나 등 건강 우려 걱정을 지나치게 많이 하다 보면 스트레스로 인해 심리적으로 자신감이 떨어지고 위축되어 몸도 경직되면서 호흡이 얕아지고 순환이 부진해져 혈액 내 면역력이 떨어진다. 코로나 환경을 무조건 걱정하기보다 자연스럽게 적응하는 것도 좋다.

 


 


3. 하루 6잔 이상 물 마시기

우리 몸에서 나오는 눈물, 침, 콧물 등의 체액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체액 조절이 불균형해지는 면역력이 감소한다.
물은 좋은 영양분의 흡수를 돕고 나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하면, 온몸을 돌면서 산소를 운반하고, 혈액 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4. 위장에 부담이 되는 찬 음식은 먹지 않기

냉장고 덕분에 음식을 신선하고 오래 보관할 수도 있지만 차가운 음식에 있는 냉한 기운은 위나 장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흰 밀가루나 흰 설탕 역시 면역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발효음식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이나 차를 즐기는 것이 좋다. 과식을 자주 하거나 물 대신 커피와 음료수를 자주 섭취하는 것 또한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식습관이다.


 


5. 꾸준한 운동

걷기, 가벼운 유산소성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외부 환경 변하에 적응하여 생명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가볍게 땀 흘리는 적당한 운동을 통해 관절을 강화시키고 심폐기능 향상 및 신경제 활성화, 기초체력을 향상시켜준다.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은 과격한 운동보다 30분 정도 조깅처럼 걷는 운동부터 시작하면 좋다.

 


 

 

마지막으로 한 끼 식사에는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달걀, 쇠고기, 닭고기 등 단백질 섭취를 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야채를 섭취하여 단백질과 비타민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는 마늘, 귤, 콩, 녹차, 토마토, 브로콜리, 강황, 생선, 버섯 등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면역력 #생활습관 #건강한생활습관 #면역력을높여주는생활습관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