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싸한 매력 온 가족 건강 챙기기 양파 효능

작성일 : 2020-04-13 16:03 수정일 : 2020-04-13 21:36 작성자 : 박윤희 기자

어릴 적 어른들이 된장에 찍아 한입 베어 물던 양파를 보며 나도 모르게 미간을 찌푸리던 그랬던 양파가 언제부턴가 춘장에도 찍거나 쌈장에 찍어 한입 뭔가 달큰하며 매콤한 맛이 입안에 번지는 그 맛에 익숙해지는 걸 보니 아! 이제 내 나이가 어릴적 어른들의 나이가 되었나 싶다.

양파가 좋다는 이야기는 한번쯤 들어 보았을 것이다. 

얼마전 마트에 가니 요즘 한창 수확철인지 쉽게 만날 수 있는 거 같다양파는 우리나라 대표 양념채소이다.식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양념채소가 아닐까 싶다.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 양파의 효능을 찾아보니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이 많다 해서 그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

퀘르세틴은 식물의 플라보놀 성분 중 하나이다 실제로 유럽의 기관에서는 이러한 퀘르세틴 성분이 혈관과 관상동맥질환 등에 예방 효과가 있다는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로부터 세포가 공격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세포의 염증 및 상처 회복에 효과가 있다.

지방과 콜레스텔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양파의 알리신 성분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잠을 잘 때 머리맡에 두면 신경을 안정시켜서 잠을 한결 편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또 알리신은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전이나,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주기도 한다.

숙취해소 양파의 효능

양파에는 술을 마실 경우 소모되는 비타민B1의 흡수를 돕고 간의 지방분해를 돕는 글루타싸이온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전날 술을 마시고 다음날 숙치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 밖의 다양한 효능들

특히 우리가 알고 있는 당뇨병 제2형 당뇨병 같은 경우 혈액순환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인슐린 저항성이라는 개념적인 측면에서는 그렇다고 한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수치에도 크게 이득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장점들이 있다.

인터넷에 양파의 효능만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있을 만큼 고마운 건강식품이다. 특히 대표적인 양념 채소로도 사용하고 있는 양파는 식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에 다양한 요리법으로도 사용이 되고 있다.

봄철 식욕이 없을 때 새콤달콤 양파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을 거 같다. 몸에 좋은 양파로 온 가족 식성에 맞는 다양한 요리로 풍성한 봄철 건강 식탁을 만들어 보자

 

박윤희 기자 buzz@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양파효능 #양파의효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