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 다이어트 식단 및 운동 방법 소개, 여름철 대비

작성일 : 2020-07-02 11:25 수정일 : 2020-07-02 14:38 작성자 : 진민경 기자

 

본격적인 여름 무더위가 시작된 가운데 7, 8월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단기간에 살을 빼려는 사람들도 크게 늘고 있다.

 

하지만 단기간 다이어트는 양날의 검과 같다. 짧은 시간에 원하는 감량효과를 보려면 체지방보다 체내 수분이 빠지거나 무리한 식단조절 및 운동을 통해 건강을 헤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이어트 후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가거나 체중이 더 늘어나는 요요현상도 염려해야 한다.

 

특히 단기 다이어트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는 남들이 성공한 다이어트 후기를 그대로 따르면서 시작된다. 전문가들은 단기 다이어트를 시도할 때는 반드시 자신의 건강, 생활습관, 식습관을 고려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누적되어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단기간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체중 감량 목표를 현실적으로 세워야 한다. 목표치를 지나치게 높게 잡으면 목표치를 달성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살을 빼고 나서 요요현상을 겪기 쉽다. 우리 신체는 현재 체중을 기준해 유기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단기간 수분과 체중이 빠지게 되면 이를 원상태로 복구하려는 회귀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먼저 정상 몸무게 기준 하루 30분~1시간 정도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다이어트운동으로 유산소는 런닝머신, 줄넘기 등으로 근력운동은 가슴, 어깨, 허벅지 등으로 검색하여 운동법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다이어트 음식은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특별히 가려서 먹어야하거나 그럴 고민 할 필요는 없지만 살을 빼야 할 때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탄수화물을 줄여야하며 몸속에 쌓인 숙변제거와 독소 배출을 도와주는 다이어트음식 섭취가 중요하다.

 

다이어트음식으로는 고단백, 저칼로리로 섭취하는 것이 올바르며 닭가슴살과 방울토마토, 양배추, 검은콩 등이 요리에 사용된다.

 

또한 몸 속 숙변제거와 독소배출을 도와주는 다이어트를 보조해 줄 만한 것들로는 옥수수수염, 잔대, 차전초, 연잎, 녹차잎, 뽕잎, 진피 등이 집에서 다이어트차로 마시기에 좋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사용되는 옥수수수염차 효능은 부종을 제거해주며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 치료에 좋은 효능과 이뇨작용 그 외에도 혈압, 전립선비대증, 황달성 간염 등에 사용된다.

 

몸의 노폐물,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녹차, 뽕잎, 차전초, 연잎 등은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 및 혈당을 낮추는 음식으로도 사용되며 몸을 맑게 해주며 정신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다이어트식단 #다이어트운동 #여름대비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