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의 효능과 부작용

작성일 : 2021-03-11 10:13 수정일 : 2021-03-11 11:59 작성자 : 김장미 기자

진흙 속의 보물이라고 불리는 연근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달달함과 아삭한 식감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연근은 예로부터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예쁘게 활짝 피어있는 연꽃 아래를 튼튼하게 떠받치고 있는 ‘연근’에 대해 알아보자.

[ 효능 ]

1. 체중 감량
연근은 100g당 67kcal 정도 되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체중 감량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조금만 섭취해도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 도 도움을 준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2.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현대인은 누구나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어 있는데, 연근에는 이러한 것들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적당량을 꾸준히 먹으면 좋다.
연근에는 비타민뿐만 아니라 타닌 성분도 들어있다. 이 성분은 세포가 산화가 되는 것을 막아주며, 뮤신은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3. 혈액순환
연근에는 아스파라긴, 티록신 등의 풍부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의 활동량을 증가시켜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 철과 구리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증상 완화에까지 도움을 준다.

 

4. 위장질환 개선 및 질환 예방
끈적이는 성분인 뮤신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진액은 연근을 잘랐을 때 보이는 것을 말한다.
뮤신은 당단백질의 일종으로 소화를 촉진시켜주면서 몸 안에서 위벽이 부식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해주고 위산 분비를 적절하게 해주기 때문에 위궤양, 위염, 장염 등의 위장질환 예방에 좋다.

 

[ 좋은 연근을 고르는 방법 ]

겉모양이 길고 굵은 연근을 골라야 하고, 잘랐을 때 속이 하얗고 구멍의 크기가 일정한 지 살펴봐야 한다.

국산 연근은 고를 때에는 표면이 깨끗하면서 광택이 나고, 부러뜨렸을 때 잘 부러지고 몸통이 굵은 것이 좋다.

 

[ 부작용 ]

무슨 음식이든 과하게 먹으면 안 먹느니 못하다.

그러기 때문에 연근 또한 너무 많이 섭취를 하다보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연근 부작용으로는 복통, 설사, 복부팽만 등이 있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여성들의 생리 주기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김장미 기자 rlawkdal9@naver.com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건강 #연꽃 #연근 #효능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