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 5

작성일 : 2021-04-07 16:23 수정일 : 2021-04-07 17:30 작성자 : 김장미 기자

◆ 류마티즘관절염이란


류마티즘관절염은 한 번쯤은 들어본 적 있지만, 어떤 질환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연골의 퇴행에 의한 관절염이 아니라 자가면역질환으로 몸 안의 면역세포가 자기 자신의 관절 조직을 스스로 공격해 지속적인 염증반응을 일으키며 관절 연골이 손상되고, 폐나 심장, 신장 등과 같이 모든 장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다.

 

◆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 - 생선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 연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생선은 류마티즘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칼슘이 많이 들어 있기에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제와 섬유소, 비타민이 가득 찬 채소로 류마티즘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칼슘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춰주고, 항암효과도 있다.
손쉽게 반찬으로 먹을 수 있는 채소이지만, 1분 이상 뜨거운 물에 데치면 좋은 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1분 미만으로 데친 브로콜리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
- 체리
달콤한 맛이 나는 체리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류마티즘관절염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체리에는 딸기, 블루베리 등 베리류에서 찾아볼 수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안토시아닌은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항염증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해 심혈관 질환 예방, 세포의 노화를 막아준다.
- 시금치
시금치에는 엽산과 철분, 망간,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시금치를 많이 먹게 되면 혈액 속의 항산화제 농도를 25%나 올리게 된다.
또한 비타민K가 풍부해서 골격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 류마티즘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다.
- 사과 
중간 크기의 ‘사과’1개에는 일일 섭취 권장 섬유소가 25% 정도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좋고, 암이나 알레르기, 염증, 알레르기 등과 같은 것들을 제거해주는 여러 종류의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먹거나 주스로 먹는 것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김장미 기자 rlawkdal9@naver.com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건강 #류마티스관절염 #항산화작용 #염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