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무’라고 불리는 순무의 효능

작성일 : 2021-04-09 12:31 수정일 : 2022-01-06 15:26 작성자 : 박성범 기자

 
강화도 여행을 가면 꼭 만나는 채소가 있다. 요즘에는 많이 퍼져있지만 한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했던 순무가 그 주인공이다.

특히 아삭하고 시원한 맛의 순무 김치는 맛과 영양이 풍부해 강화도에 가면 무조건 찾는 음식 중 하나이다.

요즘 들어 순무의 효능이 점차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순무 오늘은 이 순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무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과일처럼 단맛을 내는 ‘순무’는 특유의 달콤한 맛 때문에 ‘과일 무’라고 불리기도 한다.

동의보감에는 오장은 물론 눈과 귀를 좋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한편 황달에도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중국의 고전인 삼국지에서도 순무가 등장하는데 제갈량은 전쟁이 장기전으로 들어갈 경우 전쟁 식량으로 성장이 빠르고 저장성이 긴 순무를 이용했다고 하는 기록이 있다.

순무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균형 있게 함유하고 있어 샐러드, 절임, 김치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된다.


 

순무의 효능
1. 항암 효과
풍부한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은 간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중화시켜 주어서 독성 제거 및 식중독 예방과 간암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는 DNA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막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항암효과에 좋다.

2. 장 건강에 도움
소화 효소로 불리는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어 전분 등의 영양을 분해하여 소화를 높이는 기능을 하여 위장과 대장의 기능을 하여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면역력 증진에 도움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특히 여성의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B9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중년 여성들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4.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에 도움
순무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5. 뼈 건강에 도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과 골질 강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준다.

6. 혈압 강하에 도움
순무에는 크루코시노레이트라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분해되어 혈전을 예방하며 간장의 해독 작용을 한다. 또한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 시력 개선, 소염 작용 등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시사철 언제든 구입할 수 있는 순무는 무와는 달리 생으로 섭취해야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펙틴 성분이 풍부한 단호박, 연근, 사과, 복숭아 등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 흡수율을 높이고 위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순무김치는 영양을 파괴하지 않고 아삭한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순무 요리이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순무 #순무효능 #과일무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