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의 효능

작성일 : 2021-04-20 11:13 수정일 : 2021-04-20 12:05 작성자 : 진민경 기자

 

순무양배추 또는 구경(球莖)양배추 라고도 불리는 콜라비(kohlrabi)는 이젠 마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채소다. 독특한 외형 때문에 처음 보면 대체 어떤 채소인지, 무슨 맛인지 쉽게 알 수가 없지만 건강에 좋은 웰빙 식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이를 즐겨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살이풀로 북유럽이 원산지다. 16세기 이후 유럽에서 널리 알려지면서 현재 유럽인의 식탁 위에는 자주 등장한다. 주먹 크기의 순무처럼 커지는 줄기는 샐러드, 피클 등에 이용되며 잎은 쌈 채소로 많이 먹는다. 대표적인 종류는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녹색과 자색이 있다. 색에 따라 맛이 조금 다른데 녹색 콜라비는 달콤한 맛, 자색 콜라비는 약간 매운맛이 난다. 그렇다면 콜라비는 건강에 어떤 유익한 영향을 끼치는지, 그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콜라비에는 칼슘, 비타민C 등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콜라비는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며 비타민C 함유량도 높아 피로 회복과 노화, 당뇨에 효과가 있다. 또 콜라비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콜라비는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콜라비는 혈액 순환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도 좋다. 콜라비에는 칼슘이 많으면서도 칼로리는 적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또 콜라비는 알칼리성이며,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 치료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헬스케어뉴스 #콜라비 #콜라비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