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호박의 효능

작성일 : 2021-04-29 09:27 수정일 : 2021-04-29 10:03 작성자 : 박윤희 기자

예부터 추녀의 빗대어 호박이라 말했던 시절이 있었다 호박의 효능을 모르는 철없는 사람들이 말장난이 아닐까 싶다. 비타민 A, C도 풍부하며 소화불량에도 좋은 애호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신선한 제철 채소는 값비싼 보약보다 좋다고 한다. 여름철 뙤약볕 아래서도 말라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애호박은 더위를 이기는 대표적이 채소이다.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아 밥상 위에 자주 올라가는 메뉴 중 하나다.
 
 
애호박의 효능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호박은 여러 가지 종류와 품종이 있다 그중 애호박과 늙은 호박으로 구분하여 부른다.
최근에는 어린 애호박의 꽃을 따는 순간 인큐베이터를 씌워 재배하기에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이 적어 품질이 우수하다.
 
 
예로부터 우리 식단에 많아 올라 친숙한 식재료이다 특히 소화 흡수가 잘 되고, 두뇌개발의 효능과 치매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소화불량에 좋은 식재료
 
당질과 비타민 A, C가 풍부해 소화 흡수를 도우므로 소화불량에 좋고 위궤양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채소다.
 
 
차매 예방
 
애호박 씨에 들은 레시틴 성분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준다.
 
애호박과 늙은 호박에는 카로틴 형태의 비타민 A가 풍부하다.
 
애호박 보관법과 손질법
 
물기를 없애고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신문지나 종이에 싸 습기가 없는 곳에 차게 두어야 한다
썰어 놓은 것은 비닐팩에 넣어 입구를 밀봉해 보관해야 한다
손질법 :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잘라내고 음식 용도에 맞게 썰어서 요리에 사용한다.
 
애호박 응용 요리법
 
 
 
애호박으로 할 수 있는 음식에는 호박나물, 호박선, 명절에 인기 음식 호박전, 호박찜, 호박찌개
등 특히 몸에도 좋은 된장찌개의 재료로 네모 반듯하게 썰어 호박 양파 등 야채를 넣은 구수한 된장찌개는 언제 먹어도 좋은 음식이 아닐 수 없다. 그 밖에 기호와 식성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해서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이다.
 

 

박윤희 기자 buzz@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헬스케어뉴스 #헬스케어칼럼 #헬스케어 #애호박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