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의 어머니 퀴노아 효능

작성일 : 2021-06-21 13:13 수정일 : 2021-12-24 17:23 작성자 : 박성범 기자

 

잉카 언어로 ‘곡물의 어머니’라는 뜻을 가진 퀴노아는 남미 안데스의 고산 지대에서 재배되어 온 곡물로 쌀보다는 작은 크기의 원형 모양에 흰색, 붉은색, 갈색, 검은색 등의 색을 가지고 있는 곡물이다.

쌀보다 1/3 밖에는 되지 않는 크기지만 영양성분이 풍부해 해외에서는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다.

퀴노아는 주로 건조하고 서늘한 고산 지대에서도 재배가 가능할 정도로 주변 환경에 적응력이 뛰어나며 인삼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을 가지고 있어 병충해가 없는 작물로도 알려져 있다.

퀴노아의 20%는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우유를 대체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나트륨이 없고 쌀에 비해 칼륨이 6배, 칼슘은 7배 높다.


 


퀴노아 효능
1, 혈관 건강에 도움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여 혈관 관련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또한 혈압 조절에도 영향을 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도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은 양을 먹어도 배가 쉽게 부르고 포만감을 주어 체중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 다양한 미네랄과 메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등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통하여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소화 작용을 돕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3. 독소 배출에 도움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미세먼지나 체내에 쌓여있는 중금속 등을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4. 노화 방지
항산화 성분이 셀레늄과 망간,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5. 뇌 건강에 도움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어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의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뇌 건강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6. 빈혈 예방에 도움
쌀의 20배에 달하는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골다공증 예방, 면역력 강화 등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많이 끼치는 곡물이다.



다만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비만으로 이어 줄 수 있으며 고단백질 식품으로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평소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퀴노아 #곡물 #퀴노아효능 #곡물의어머니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