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보스웰리아(유향) 효능

작성일 : 2021-07-12 14:18 수정일 : 2021-12-23 11:40 작성자 : 박성범 기자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이름조차 생소한 보스웰리아는 이제 관절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관절 대표 건강보조식품이다.

하지만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에게 이로움을 선물해 주고 있는 귀한 약재가 아닐 수 없다.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리아 나무껍질에서 채취한 나무 수액으로 나무 한 그루당 2년에 500g 한번 밖에 채취 못해 ‘사막의 진주’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주로 인도 고산지대와 아프리카 등지의 일교차가 크고 모래폭풍이 강한 극한 상황에서 자생하는 보스웰리아 나무의 수액이 말라 굳은 것이 오늘 주인공 보스웰리아이다.

자생 식물이 아닌데도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으며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으로 풍수독으로 부은 데 주로 쓰며 악기를 쫓고 명치가 아픈 것을 멎게 하며 새살을 돋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오래전부터 인도에서는 관절 통증을 개선하는 식재료로 기록되어 있고 사용되어 왔다.

더불어 기독교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데 예수 탄생에서 등장하는 3명의 동방박사가 가져갔던 것 중 하나가 보스웰리아라 불리는 유향이다.

보스웰리아에는 보스웰리아만의 대표 성분이 자 관절염과 연골을 보호하는 핵심 성분인 보스웰릭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보스웰릭산은 체내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효소들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서 관절염뿐 아니라 각종 체내 염증을 억제하고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보스웰리아 효능
1. 염증 감소에 도움
보스웰리아에는 테르텐, 보스웰릭산, 인셀솔 아세테이트 등 염증에 작용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염증에 대응하여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준다.

2. 관절염 완화에 도움
한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주요 성분인 보스웰산을 실험쥐에게 투여 후 부종이 25~46% 억제시켰으며, 45~67% 관절염 방지 활성을 보였다.

또한 통증과 부기를 완화하는 등 관절염 완화에 도움을 준다.

3. 위장관 보호에 도움
보스웰리아는 상처를 치유하고 궤양과 설사를 방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보스웰리아-올레오-검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위장 내벽의 염증 손상으로 보호하여 위장관 보호에 도움을 준다.

4. 흡기 건강에 도움
보스웰리아의 주성분인 보스웰산은 천식을 예방하고 폐에서 가래를 제거한다. 또한 감기와 독감 같은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목의 통증을 완화하고 부비강의 감염도 낮추는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효능이 있다.

5. 기억력과 학습능력 개선에 도움
보스웰리아는 예로부터 학습 능력을 올려주고 기억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를 복용한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기억력이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동물실험에서는 해마 신경 퇴행을 억제하고 인지 능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6. 면역력 강화에 도움
우리 몸에 면역을 담당하는 주세포인 대식세포를 활성화해주며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기생충, 곰팡이, 진균류에 대한 항균활성을 하여 질병에 생기지 않게 도움을 준다.

7. 피부 미용에 도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와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고 각종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지켜 피부에 도움을 준다.

또한 세라타 추출물은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로 발적과 자극을 줄이며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든다.

8.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
인도에서는 보스웰리아 진액이 생리 조절, 자궁 웅혈 등 부인과 질병과 염증 제거에 효능이 있어 약재로 사용해왔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을 조절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유방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항암효과, 장 건강 증진, 숙면, 잇몸 염증, 간 보호, 뇌부종 감소, 당뇨병 등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좋은 효능을 한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보스웰리아 #유향 #보스웰릭산 #보스웰리아효능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