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주범, 당독소 잡는 식생활

건강한 뇌를 위해 피해야할 당독소 많은 음식 10가지

작성일 : 2021-08-03 10:13 수정일 : 2021-08-03 11:31 작성자 : 이상희 기자


치매뇌를 관찰하면 건강한 뇌와 눈에 띄게 다른 점이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뇌의 전체적인 볼륨이 줄어들고 대뇌피질이 위축되어 있다. 대뇌피질은 우리가 생각하고 판단하는 지적기능을 담당하는 곳이다. 두 번째는 뇌 신경에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축적되고 뇌 신경원 섬유의 엉킴 현상이 나타난다. 치매의 원인은 다양한데 특별히 치매를 촉발하는 음식이 있어서 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흔히 고지방식이나 설탕의 과잉섭취 등이 치매의 위험을 높이는 주요인 중의 하나로 알려져있지만 가장 주의해야할 음식은 당독소가 많은 음식이다. 설탕이나 과일쥬스같은 단 음식은 과당함유량은 높지만 당독소 함유량은 낮다. 당독소란 단백질이 당과 반응하면서 생성되는 변성단백질이다. 변성단백질은 최종당화산물(AGEs ;Advaced Glycation End products)로 음식을 통해 들어오기도 하지만 몸 안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당뇨 수치검사 시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으면 당뇨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혈액속에 떠도는 당분이 혈색소를 당화시킨 당독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LDL이나 콜레스테 등 단백질이 체내에서 떠도는 당과 결합하여 당독소로 바뀌게 된다. 일단 생성된 당독소는 비가역성으로 시간이 지나도 분해되지 않고 조직에 축적되어 눈과 콩팥에서 당뇨 합병증을 일으키고, 피부의 노화를 촉진한다.

혈관에서는 죽상동맥경화증, 뇌신경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 등을 유발한다. 따라서 체내에 잉여당이 존재하지 않도록 평소에 설탕 섭취를 줄이고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식품을피하여 체내에서 생성되는 내인성 당독소를 줄여야 한다.


한편 음식을 통해 직접 섭취하는 외인성 당독소 또한 최대한 줄여야 한다. 동물성 단백질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고온에서 가열하면 당독소가 많이 생성된다. 단백질은 열에 취약해서 고온에서 가열하면 그 구조가 쉽게 변성되어 당독소 함유량이 급격하게 올라간다.

소고기 100g에는 707kU당화산물이 들어 있는데 삶았을 경우 244kU, 구우면 6071kU로 약 세 배가량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닭고기의 경우 삶았을 경우 1123KU, 구우면 6020kU로 최종 당화산물이 약 6배나 증가하였고, 또한 감자의 경우 삶은감자 100g에는 17kU, 튀긴 것은 1522kU로 약 100가량 증가하였다.


어떤 재료로 요리를 하든 삶고, 찌고 데치는 등 물을 매개로 하여 익히면 온도가 올라가도 100℃까지 밖에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당독소의 발생이 억제된다. 그러나 굽고 튀기고 조리는 등 고온에서 조리를 하게 되면 당독소의 발생이 증폭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연구기관에서 549개의 식품을 조사한 결과 건강한 뇌를 위해 피해야 할 당 독소 많은 음식 열 가지는 당독소 함량이 높은데서 낮은 순으로 다음과 같다.

①닭다리 껍질(BBQ)/②베이컨/③구운소세지/④닭다리(허벅지) 구운 껍질/⑤닭다리(아래부위) 구운 껍질/올⑥리브유를 넣고 팬에 구운 비프스테이크/⑦오븐에서 껍질채 구운 닭가슴살/⑧치킨까스/⑨미국산 가공치즈/⑩볶은 비프스테이크 순이다.

549개 식품중 당독소 함량 높은 순위 TOP10에 든 식품들은 모두 동물성으로 고온 가열한 닭고기나 소고기, 베이컨, 소시지 같은 등 육류가공 식품들로 이와같은 음식들은 평소 자주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쥐모델 실험연구결과 최종당화산물을 추가식이 한 쥐가 제한식이를 한 쥐에 반해 SIRT1(뇌신경을 보호하는 단백질)수치는 감소하고 치매뇌를 만드는 베타아밀로이드 축적은 증가하여 인지장애, 운동장애 등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되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혈액속의 당독소 수치가 높으면 치매위험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과 같은 대사 증후군도 쉽게 유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마디로 당독소가 뇌신경에 독이 되는 것이다.


평소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와 운동, 그리고 뇌의 노폐물 청소를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와 더불어 당독소 함유량이 많은 음식 섭취를 줄인다면 치매예방뿐만아니라 신체 전반의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상희 기자 seodg1012@naver.com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치매원인 #알츠하이머치매 #치매예방법 #당독소 #당독소많은음식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