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슬로우푸드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작성일 : 2021-08-05 13:46 수정일 : 2021-12-20 11:07 작성자 : 박성범 기자

 

마늘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생활 상식이다.

하지만 알싸한 향과 매운맛, 먹고 난 후 냄새까지 여간 먹기가 까탈스러운 것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마늘을 섭취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음식들이 개발되었고 지금까지 발전되어 왔지만 생마늘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기에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생마늘을 섭취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흑마늘은 생마늘에 비해 영양학적으로나 맛으로나 먹기가 좋아 최근 많은 사람들로부터 선택받고 있다.

오늘은 생마늘보다 좋다는 흑마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마늘을 발효 및 숙성시켜 만든 것으로, 이는 까만색과 독특한 식감을 갖고 있으며, 일정한 온도와 습도에서 숙성시켜 마늘 특유의 냄새를 없애고 단맛과 신맛이 아우러진 오묘한 맛을 자아내며, 식감은 매우 쫀득쫀득하고 아린 맛이 없다.

미국 타임지에서는 2002년 마늘을 건강에 도움 되는 10대 식품 중 하나로 선정했으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인부들에게 자양강장제로 이를 먹였고 중국 의서인 ‘본초강목’에서는 살균작용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동의보감’에는 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흑마늘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반 마늘의 강한 냄새를 제거하려고 했던 일본 과학자들의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추측한다.



흑마늘의 효능
1.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흑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고혈압을 낮춰주며 산화방지제이기 때문에 심장 및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소판 응집을 줄여주어 뇌졸중이나 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한다.

2. 이뇨작용에 도움
흑마늘에 들어있는 다량의 칼륨은 체액 저류, 부종 또는 신장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에 도움을 준다.

또한 공복에 섭취하면, 체내 과도한 수분을 제거해 주어 이뇨작용에 도움을 준다.

3. 염증 억제에 도움
염증 청소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흑마늘은 염증 유발 물질인 사이토카인 성분을 줄여주어 체내 염증의 생성을 억제에 도움을 준다.

4. 면역력 증강에 도움
셀레늄, 알리신 등 몸속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가벼운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5. 항암효과
흑마늘은 일반 마늘에 비해서 10배나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신체 내에서 암세포는 매일 발생했다가 사라지고는 하는데 흑마늘을 복용하면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며 유방암, 폐암, 간암, 위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6. 노화 예방에 도움
흑마늘에 포함되어 있는 셀레늄은 세포의 노화와 변화를 억제하여 신체 나이를 젊게 유지하는 것을 도와주고 피부 주름의 생성을 예방하여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7.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에 도움
흑마늘에 들어 있는 미네랄은 체내 노폐물의 대사를 촉진해 주어 체지방을 배출해 줍니다. 또 열량은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위, 장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시켜 장운동이 잘 이루어져 변비가 생기지 않게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피로회복, 남성 자양강장, 당뇨, 간 등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주는 식품이다.


 

반면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으며 피해야 한다. 또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 사람들은 공복에 과하게 먹으면 안 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적당량 섭취를 하여야 한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흑마늘 #10대푸드 #피로회복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