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에 즉효약인 싸리나무

싸리나무의 다양한 효능

작성일 : 2021-10-01 08:41 수정일 : 2021-10-01 08:57 작성자 : 이용만 기자

 

 

싸리나무는 콩과에 딸린 낙엽 관목이다. 우리나라 각지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높이는 사람 키 정도 자라며 큰 것은 3m까지 자라는 것도 있다. 둘레는 사람 손가락 정도이며 2~3cm 정도까지 자란다.

 

가장 흔한 용도로는 오래전부터 싸리비를 만들어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하였으며 사립문이나 울타리를 쳐서 집안을 보호하였다. 그리고 자녀나 제자들을 가르치는데 회초리로 쓰여 훈육에도 한몫 하였다.

 

싸리나무는 여러 모로 사람의 건강에 기여한다. 옛날부터 산속에서 무술을 닦는 사람들이 몸을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 싸리나무 껍질과 열매를 많이 먹었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몸에 좋다는 말이다.

 

최근에 들어와서 이 싸리나무가 약용으로 널리 쓰이기 시작했는데 고혈압과 동맥경화, 두통과 가슴 울렁증, 무기력증과 양기부족, 무좀과 습진 등의 피부병과 기침에 좋고 부종에도 좋다는 평설이 나 있다.

싸리나무의 약효에 대하여 몇 가지 열거를 하면 다음과 같다.

 


1. 방광염에 특효가 있다.


싸리나무는 부종에 좋은데 특히 방광염에 특효가 있다. 방광염이 있는 사람은 싸리나무 줄기나 씨, 뿌리를 삶아서 물을 마시면 효과가 좋다.

콩팥 질환인 신부전증에 싸리나무 줄기나 잎을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다.


싸리나무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레스페딘 성분은 피와 간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몸속의 질소 성분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잎을 진하게 달여 먹으면 신부전증 계통의 증상과 콩팥 경화증 등에 좋다. 또 싸리나무는 소변 배설을 촉진하기 때문에 전립선질환에도 효과적이다.

 

싸리나무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질소의 함량을 내리는 물질이 들어 있어 만성 신장염에 사용한다. 싸리나무 추출물 가운데 플라보노이드는 신장에서 요소와 염소이온의 배출을 증가시켜 만성 신장병 환자에게 효과가 좋다.

 

2.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에 좋다

 

싸리나무 씨는 단백질과 전분, 지방질이 많이 들어 있다. 잘 익은 열매를 가루 내어 먹으면 좋다. 기운이 없을 때에 싸리나무 씨로 음식을 해먹으면 기운이 나고 피곤한 줄을 모른다.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싸리나무 씨와 뿌리, 껍질을 먹으면 뼈가 튼튼해져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예방과 치료가 된다.


싸리나무 잎에는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아스코드빈산이 많이 들어 있고 껍질에는 탄닌이 들어 있으며 껍질과 줄기, 잎에는 사포닌이 들어 있다. 뿌리껍질에는 여러 종류의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다.
싸리나무 뿌리나 껍질은 관절의 통증이나 저림 증상, 근육통에 사용하며 타박상이나 피부질환에도 복용하거나 외용제로도 사용한다.

 


3.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해 준다

 

싸리나무는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뇌졸중 등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좋다. 싸리나무의 줄기와 잎과 뿌리를 달여서 음복하면 된다.

 

4. 아토피 치료

싸리나무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하여 기미나 잡티를 제거하여 주며 피부 세포 기능을 촉진하여 가려움 증상을 완화시켜주어 아토피 치료에 좋다.

 

 

5. 두통 치료

싸리나무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두통에도 효과가 좋다.

싸리나무 잎과 줄기는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두통과 편두통에 효과가 좋다.

 

 

6. 기관지염 예방과 치료

싸리나무는, 인후부나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 백일해 예방과 치료에 좋다.

 

7. 싸리버섯의 효능


싸리버섯은 싸리비처럼 셍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싸리버섯에는 풍부한 '칼슘'과 '인'성분이 뼈의 밀도를 강화시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따라서 관절염, 골다공증 예방 등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싸리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 성분은 혈액 속 노폐물의 배출을 통한 소염, 진통 작용을 하여 신경통, 두통 등의 통증 완화와 관절염, 위염 등의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싸리버섯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칼슘, 인등 '무기질'성분과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등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8. 싸리나무의 부작용

아직까지 싸리나무의 부작용에 대한 사례는 없다. 안심하고 복용해도 좋다.

 

싸리나무는 예로부터 우리 주변에서 생활용품으로 많이 사용하여 왔다. 이제 다양한 용도의 약용으로 부상하면서 더욱 친숙해질 것이다.

 

이용만 기자 ym609@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방광염 #싸리나무 #싸리나무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