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로초’라고 불리는 아티초크 효능

작성일 : 2021-10-07 11:09 수정일 : 2021-12-13 15:04 작성자 : 박성범 기자

 

서양의 불로초라고 불리는 아티초크는 우리에게 그리 익숙하지 않은 식재료이다.
하지만 지중해 연안의 유럽인들은 고대시대부터 약재로 이용될 만큼 서양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의 하나이다.

유럽을 비롯하여 남미, 미국 등 다양한 나라에서 건강식품으로 먹고 있으며 양파처럼 대중적으로 섭취하는 채소이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소개되어 점점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고 있는 아티초크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티초크 효능

1. 면역력 향상에 도움
아티초크는 클로로겐산,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2. 간 기능 &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
시나란 성분이 들어가 있어 간 기능 개선과 간질환 치료 및 예방에 뛰어나다.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3. 항암효과
아티초크의 핵심 성분인 나린제닌 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다. 이 성분은 암세포에서 손상된 DNA를 복구하고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 활성 억제 효능 등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

4. 장 건강에 도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에 장내 노폐물과 독소들을 흡착시켜 배설하여 준다.

또한 포만감을 불러일으켜 식욕 억제력도 높고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프리바이오틱스 역할도 한다. 이에 장 환경 개선과 다이어트, 해독 효과까지 다양하게 장에 도움을 준다.

단 과유불급이란 말처럼 지나친 섭취는 복통과 구토, 두통, 복부 팽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만 섭취 해야 한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티초크 #불로초 #서양의불로초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