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누카꿀의 효능과 부작용

작성일 : 2021-10-14 10:19 수정일 : 2021-12-13 11:50 작성자 : 박성범 기자

천연항생제라 불리며 최근 많이 사람들이 찾고 있는 마누카꿀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이름이었다.

마누카꿀은 뉴질랜드에서 자생하는 마누카 수풀에 수분을 주는 꿀벌로 만들어진다. 상처 감염 및 기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여 뉴질랜드에서는 민간 치료요법제로 꼭 빠지지 않았다고 한다.

마누카꿀은 다른 꿀과는 달리 과산화수소와 메틸글리옥살(MG)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항생제 효과가 강하다.

마누카꿀의 효능을 평가하는 척도는 유니 키 마누카 팩터(Unique Manuka Factor)를 나타내는 UMF라고 하며 이 등급은 MG의 농도를 나타낸다. 이 등급이 높을수록 항생제 효과가 높다고 정의한다.



마누카꿀의 효능

1. 위장질환 개선
위장질환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 장구균 등을 살균하는데 마누카꿀이 효과적이며, 식전에 마누카꿀을 섭취하면 좋다.


2. 부비강염 개선
비루, 두통, 두 종 감, 후각장애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살균에 효과적이다.

3. 구강건강에 도움
탁월한 항바이러스성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마누카꿀은 충치균인 뮤턴스 등의 세균 억제에 아주 효과가 좋고 치석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구내염이 발생했을 경우 해당 부위에 마누카꿀을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

4. 피부 영양 및 진정 효과
마누카 꿀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피부인 박테리아를 죽이는 항박테리아 성분, 피부염을 진정시키는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마누카꿀을 이용하여 팩을 하면 각질제거, 흉터 치료, 수분 공급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5. 항암효과
마누카 꿀의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피부 암, 직장 암, 유방을 일으키는 암세포를 억제 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등 많은 이점이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부작용도 있다. 꿀이기 때문에 꿀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또한 당이 높기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한다.

또한 2세 이하의 아이들은 절대 복용해서는 안 되는데 보툴리누스라고 사망까지 이르는 감염병이 있기에 꼭 어린아이들에겐 복용시켜선 안된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누카꿀 #마누카꿀효능 #마누카꿀부작용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