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수한 율무 효능과 부작용

작성일 : 2021-10-15 11:45 수정일 : 2021-12-13 10:14 작성자 : 박성범 기자

예로부터 약재나 차로 많이 사용했던 율무는 구수한 향이 있는 곡식이다.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연천 영월 등에서 재배된다.

흔히 차로 즐겨먹으며 밥을 지을 때 현미와 함께 율무현미밥으로 섭취한다. 또한 가루로 내서 죽이나 떡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한다.


율무의 효능
1. 혈당 수치 안정을 돕는다.
율무에 함유된 알리신과 풍부한 식이섬유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을 돕는다.
알리신 성분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제거하여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3. 부종 완화를 돕는다.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켜서 몸의 붓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눈 건강을 돕는다.
루테인이 풍부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위와 폐를 튼튼히 하며 골다공증 증상 완화 등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항암작용도 있다. 또한 심신 안정 작용이 있고 면역력 증진 효능이 있다.

요즘에는 피부에도 좋다고 하여 팩을 만들어 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으며 비누로도 출시되어 찾는 이가 증가하고 있을 정도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반면 부작용도 있는데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섭취 시 주의를 해야 한다. 또한 이뇨작용 효과가 뛰어나서 위가 약한 사람은 식후에 섭취하는 게 좋다.

임산부는 특히 주의를 해야 하는데 율무는 자궁을 수축시켜 테아 성장을 지연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수유부가 주의해야 할 음식 중 하나이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율무 #알리신성분 #식이섬유 #코익셀로라이드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