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 효능,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작성일 : 2021-10-18 09:04 수정일 : 2021-10-28 13:03 작성자 : 진민경 기자

 

 

시나몬이라는 뜻의 계피는 중국과 인도네시아가 원산지로 녹나무과의 나무 껍질을 벗겨서 건조시킨 향신료이다.

 

계피를 만드는 녹나무속 계피나무는 높이가 8~ 13m 정도 자라는 상록활엽 교목으로 수피는 갈색이며 잎의 길이는 7~12cm이고 광택이나며 뚜렷한 맥이 두드러지고 암록색으로 뒷면은 연하며 꽃은 원추화로서 연노란 또는 크림색이고 열매는 장과로 보라색을 띠고 있다.

 

4천년이라는 오랜 재배 역사를 지닌 계피는 독특한 청량감과 달콤함, 고상한 향이 특징으로 서양에서는 옛부터 내과적 질환의 민간약으로 널리 쓰였는데 위액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인도에서는 'tejpat'로 알려져 복통,설사 치료 약으로 쓰이고 이집트에서는 미라 보존용으로 쓰이며 한방에서는 중추신경계 흥분을 진정시키고 수분대사와 혈행을 좋게하여 장기의 기능을 향상시키며 또 감기나 유행성 독감 ,후두염 증상 완화에 효과가 좋다.

 

《계피의 효능》

 

❚ 당뇨 예방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계피는 체내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로 인슐린 저항성을 관리해줄 뿐만 아니라 몸에 있는 세포가 에너지로 생성시키는데 도움을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준다.

 

❚ 노화 방지

계피는 콜라겐의 생성과 합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기미,여드름등 잡티를 제거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늦춰주어 피부를 깨끗하고 탄력있게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

 

❚위 건강

따뜻한 성질의 계피는 위를 따뜻하고 건강하게 보호하며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위산과다로 인한 위염 ,위궤양등 위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 뇌 건강

계피는 신경세포 전달 물질의 분비를 향상시켜 타우응집 및 필라멘트 형성을 억제하여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 예방등 신경퇴행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여성질환 개선

따뜻한 성질의 계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연, 칼슘, 칼륨, 비타민, 엽산등과 같은 성분들이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완화등 여성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 뼈 건강

계피에 함유된 칼슘은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폴리페놀성분들은 관절 관련 염증 완화에 좋은 성분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 항균 작용

계피 껍질에서 추출한 오일의 항균성 물질인 신남알데히드 성분이 치아균을 억제하고 녹농균,결핵균,대장균,살모넬라균,포도사상구 균등 다양한 박테리아균 억제에 도움을 준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계피를 과다섭취시 어지럼증이나 심박수를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니 열증이 있으신 분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하고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호흡곤란, 현기증, 콧물등의 부작용이 생길수 있으며 임신부의 경우 태아에 좋지 않으니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다.

진민경 기자 jinmk@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계피효능 #헬스케어뉴스 #항균작용 #뇌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