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성장시키는 관점바꾸기

코칭스토리10 :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관점을 바꿔야 한다.

작성일 : 2020-09-11 18:24 수정일 : 2020-09-11 19:32 작성자 : 이정호 기자

 

"여보! 집에 도둑이 들어서 얼마 전에 산 노트북과 스마트TV를 훔쳐 갔어요."

놀란 아내의 전화에 남편은 서둘러 집에 도착했다. 현장을 보존한 뒤 경찰서에 신고했다. 기분이 몹시 찝찝했다.

현장을 조사한 경찰은 말했다.

"도시가스 배관을 타고 3층까지 올라왔네요. 여기 배관에 흙이 묻어 있어요. 열린 창문을 통해 들어와서 훔친 다음에 나갈 때는 현관문으로 나갔어요."라고 했다. "CCTV를 확인해보니 모자에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확인이 어렵고 목장갑를 끼고 있어서 지문이 전혀 없어요."

그런 말까지 들으니까 불안하고 무섭기까지 했다.

 

 

그날 저녁, 가족 회의가 열었다.

엄마가 아이들에게 말했다.

"오늘 우리 집에 도둑이 들어 새로 산 노트북과 스마트TV를 훔쳐갔어. 경찰이 조사했는데 도시가스 배관을 통해 창문으로 들어 왔다고 했어"

 

아빠가 먼저 말했다.

"여기까지는 팩트야! 처음 이 일이 생겼을 때 나도 불안하고, 무서웠단다. 이제 관점바꾸기 훈련을 해 보자! 이 일을 통해 감사한 점을 자기 입장에서 한 가지씩만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해 보자. 아빠는 집에 오면 새로 산 TV가 옛날 것보다 화질도 좋고 기능이 많아 스포츠 중계나 드라마 보느라 시간을 보냈었지. 이제 없어졌으니 그 시간에 운동을 하거나 가족들과 대화할 수 있어서 감사하단다."

 

이어서 중1 아들이 말했다.

"나는 아빠가 리모콘을 들고 아빠가 좋아하는 채널만 돌려서 속으로 아빠를 미워했어요. 그리고 아빠를 '이기주의자'라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만든 스마트TV가 사라져서 좋아요. 아빠 운동할 때 나도 같이 할래요."

 

이번에는 중3 딸이 말했다.

"엄마가 늘 밖에 나갈 때는 베란다 창문을 잠그라고 했는데 오늘 그냥 나갔어요. 다 제가 잘못한거예요. 이 일로 내가 깨달은 것은 외출할 때 창문을 꼭 확인하고 나가자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아내가 말했다.

"우리 가족이 안전한 것이 최고로 감사해요. 보통 그 시간에 딸이 집에 있어요. 친구 약속이 있어서 오늘은 일찍 나갔잖아요. 만일 평소 때처럼 딸이 집에 혼자 있는데 도둑놈이 그냥 지나가겠어요. 어떤 못쓸 짓을 할지 생각만해도 끔찍해요. 더구나 우리 딸은 지금 가임기간이예요. 우리 집에 도둑이 든 것은 재수없었다고 생각하게요. 나는 우리 가족이 아무 일없이 안전한 것이 최고로 감사해요."

 

가족회의를 마치고 나니 관점이 확 달라졌다. 관점이 달라지니 짜증이 감사로 변했다. 관점 바꾸기는 감옥의 창살을 향한 시선을 창살 밖에 빛나는 햇살을 보게 한다.

 

 

관점은 삶이 진행되는 한 계속 함께 한다. 관점은 인생에게 가장 큰 힘이 되기도 하고, 가장 무거운 짐이 되기도 한다. 관점은 인생을 전진하게 만들기도 하고, 잡아 끌어 내리기도 한다. 관점은 자신의 주인의 명령만 듣는다. 관점은 같은 행동을 반복하며 만들어진다. 그러다 보니 익숙한 일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관점을 통제할 때는 아주 단호해야 한다. 관점은 모든 위대한 사람들의 충복이며, 동시에 모든 실패자의 충복이기도 하다. 좋은 관점은 위대한 사람을 더욱 위대하게 만들고 나쁜 관점은 실패자를 더욱 실패하도록 만든다. 우리는 관점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관점을 잡아 길들이고 훈련시키고 단호하게 통제하면 인생이 달라진다.

 

'관점 바꾸기'는 훈련이 필요하다. 관점을 바꾸는 연습을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다. 변화는 꾸준하게 할 때 일어난다. ‘어제’도 한 일을 ‘오늘’도 하는 것이다. 오늘 한 일을 내일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3일을 하면 갈등이 생긴다. 계속 할 것인가, 포기할 것인가? 두 마음이 싸우게 된다. ‘작심삼일’이란 말이 그냥 생긴 말이 아니다. 이런 단계를 7회 반복하다 보면 21일을 넘어서게 된다. 이때 1차 변화가 일어나고 관점의 변화가 시작된다.

 


 

관점이 삶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좋은 관점은 삶을 풍요롭게 하고 나쁜 관점은 삶을 파괴한다. 관점은 지속성과 확대성을 가지고 있다.

 

나는 꿈만 꾸는 사람일까? 아니면 꿈을 꾸고 실천하는 사람인가?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관점이 필요하다. 관점 바꾸기는 꿈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 지금까지의 방식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관점을 바꿔야 한다.

 

이정호 기자 dsjhl@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점 #관점바꾸기 #관점디자인 #성장 #코칭 #감사 #변화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