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현재를 출발점으로

현재 상태에서 출발하라

작성일 : 2021-07-16 07:28 수정일 : 2021-07-16 09:03 작성자 : 이용만 기자

 

내 자녀가 무엇을 잘하기를 바라는가?

아니면 자녀의 무슨 일로 고민을 하고 있는가?

어느 것이 되었든 현재 상태에서 출발하라. 그리고 망설임 없이 시작하라.

이것을 준비하고 저것을 갖춘 후에 시작하겠다고 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만다.

 

성경에 보면 다윗이 양치는 목동이었는데 전쟁터에 나간다. 평소에 이리떼를 쫓기 위하여 사용했던 물맷돌 가지고 간다. 그리고 그 물맷돌을 던져 천하무적 골리앗을 물리친다.

만약에 다윗이 무술을 익히고 전술에 대한 지식을 쌓은 후에 전쟁터로 나가겠다고 했다면 어느 세월에 전쟁터에 갈 수가 있었으며 칼과 창으로 골리앗을 이길 수 있었을까?

 

해마다 교사 임용고시 있다.

각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하여 다음 학년도에 교사로 임용할 예비교사를 뽑는 것이다. 주로 교육대학생들이 응시하는데 재수생들도 상당수 응시한다.

시험에 한두 번 떨어진 사람은 의기소침하여 겁을 낸다. 그리고 의욕을 상실하여 풀이 죽어 있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을 부모가 필자에게 상담하러 오기도 한다. 그러면 일단 자녀를 나에게 보내라고 한다. 그러면 자녀가 아직 준비가 덜 되어서 나중에 오겠다고 한다.

무엇을 준비하겠다는 것인가? 지금까지 익히고 배운 것이면 충분하니 아무것도 준비하지 말고 빈손으로 오라고 한다.

그가 오면 일단은 자신감을 갖게 한다. 실력이 부족한 게 아니고 방법과 요령을 몰라서 실패한 것이니 지금부터 그 방법과 요령을 가르쳐 줄 것인즉, 절대 걱정하지 말라고 안심을 시킨다. 그리고 나를 찾아온 사람 중에 실패한 사람이 한 사람도 없었다고 말하면 그의 얼굴이 펴진다.

그날부터 밥도 먹고 기운을 차린다는 것이다. 다음 날부터 며칠 동안 훈련을 하고 연습을 하면 대부분 합격을 한다.

그가 무언가를 준비를 하고 나서 면담을 했다면 훈련과 연습 시기를 놓쳐버렸을 것이다. 일단은 만나서 상담을 하고 현재 준비된 그 상태를 출발점으로 시작을 해야 한다.

무언가 하겠다고 결심을 했으면 바로 시작해야 한다. 내일부터는 늦다. 즉시다.

 

 

술이나 담배를 끊기로 한 사람이 실패한 이유는 바로 시작하지 않기 때문이다.

새해부터, 다음 달 초하루부터, 내일부터 하겠다고 하니까 실패한 것이다.

 

내일부터 술을 끊겠다고 결심한 사람 그날 금주 기념으로 술을 몽땅 마시다가 병원으로 실려 간 사람이 있다. 무엇을 위하여 술을 끊겠다고 했는지 알 수가 없다. 건강을 위하여 한 일이 건강을 해치는 일을 해버린 것이다. 그 사람도 결심한 순간부터 술을 끊었더라면 그런 일이 없었을 것이다.

 

무슨 일을 시작할 때는 현재를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무엇을 준비하고 무엇을 갖추어 가지고 시작하려고 하면 하루가 가고 열흘이 가고 한 달, 일 년이 가버린다. 그러다가 포기해 버린다.

 

내 자녀에게도 어려서부터 결심한 일은 즉시 시작하는 버릇 들여 주자. 현재를 출발점으로 시작하도록 습관을 들여 주자. 좋은 버릇 하나는 수십억 재산보다 더 값진 유산이다.

 

이용만 기자 ym609@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 #자녀교육 #현재 #현재상태에서출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