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만든 신조어

일상이 변하면서 새로운 단어들이 속출

작성일 : 2021-02-15 13:17 수정일 : 2021-02-15 14:07 작성자 : 박윤희 기자

어느덧 코로나19가 국내에 발생한지 만 1년이 지났다 아직까지고 코로나19와의 긴 사투는 진행 중인 안타까운 현실 속에서 유례없는 감염병이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다 보니 직, 간접적으로 우리의 일상까지 점점 변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급작스러운 사회 전반의 변화 속에 살아가고 일상에서의 변화에 많은 신조어들이 생겨나고 있다. 한 연구기관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300여 개의 신조어가 생겼다고 한다.
 
일상이 변하면서 생긴 사회의 변화 신조어까지 쏟아졌다
 
지난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 단어는 단연코 '언택드(Untact)'는 1년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신조어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조되면서 외출 및 모임 자체,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나타난 비대면, 비접촉 현상을 가리킨다. 언택트 시대에는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도 서로 간의 소통의 통로가 되었다.
 
업무는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식사는 온라인 쇼핑몰 등을 이용하거나 배달업체를 이용하고 모든 일상을 비대면 식으로 택배 등을 이용하였다.
 
 
 
 
점점 시간이 흐르면서 언택트를 넘어 이어진 '온택드(Ontact)도 등장하였다 이제는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을 의미하는 '온(On)'을 더했다. 모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가는 방식의 비대면으로 만남을 이어가는 방식  즉 온라인으로 서로 소통하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포택트(Fortact)'라는 신조어도 나왔다 새로운 단어 포택트는 '온택트'에서 다시 파생된 말로 '나를 위한'의미를 강조했다. 비대면 1대1 맞춤형 서비스를 통칭한다.
 
이 밖에도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되면서 이제는 스스로 즐기는 방식으로 집안에서도 나름의 여행의 느낌이나 나만의 공간에서 즐기는 방식들이 번지면서 새롭게 등장한 단어 중에 '집콕'에서 파생되어 다양한 문화들이 형성되어 가고 있다.
그중 '홈루덴스(Home Ludens)족은 홈에서 놀이하는 인간을 뜻하는 단어가 합쳐진 새로운 신조어라고 한다.
(집을 아늑하게 꾸며놓고 마치 여행하는 느낌도 연출하거나 여가 생활을 즐기는데 집중)하는 등 집콕족이 늘면서 새로운 취미 관련 아이템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재택근무가 확산되자 예전엔 쇼핑을 하러 백화점이나 인근 쇼핑타운 등을 찾았다면 코로나19로 외출 자재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인하여 소비가 집 인근으로 바뀌어 가다 보니 슬리퍼 신고 편한 복장으로 집 주변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주거 권역 '슬세권'이란 신조어가 생겨났다 즉 슬세권은 슬리퍼와 역세권의 합성어로 슬리퍼만 신고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거리 등을 의미한다.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카페를 이용할 수 없어 예전엔 '카공족' 카페에서 공부하는 이들을 가리키던 단어가 이제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2.5단계가 된 상황에서 '빵공족'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즉 빵집으로 사람들이 몰렸다고 해서 나온 단어라고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되면서 우울감을 반영하는 신조어
 
아직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사람들은 점점 지쳐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신조어도 있다.
"코로나 블루', '코로나레드', '코로나블랙' 등이다 
그중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일상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상대적으로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이 나타나는 현상을 뜻한다.
성인남녀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 가까운 40.7%가 코로나블루를 경험했다고 답했다고 한다.
 
 
또한 최근에는 분노를 넘어 암담한 감정을 느끼는 코로나레드(corona Red)라는 신조어가 나왔다
코로나19로 생겨난 우울감을 뜻하는 '코로나 블루'를 넘어선 상태를 이르는 말로 장기화되는 감염병 상황에서 생겨난 우울이나 불안 등의 감정이 '분노'로 폭발하는 것을 가리킨다.
갈수록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이제는 '코로나 블랙'이라는 말까지 등장했는데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것이 암담하다고 여기는 상태를 말한다고 한다.
 
 
갈수록 새로운 신조어들이 등장하는 상황에 스스로 마음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실내에서 스트레칭 등을 통해 신체 활동량을 늘리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과 기상 시간 등을 유지하며 음악을 듣거나 일상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박윤희 기자 buzz@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핼스케어뉴스 #헬스케어 #헬스케어칼럼 #코로나신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