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락, UNLOCK] 내안의 가능성 열기

박스에 갇힌 나를 해방하는 방법 '언락' 조 볼러

작성일 : 2021-03-12 13:20 수정일 : 2021-03-12 14:03 작성자 : 김윤옥 기자

"당신의 가능성에 락(Lock)을 걸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 당장 가능성의 모든 락(Lock)을 풀어라!

당신은 뇌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해낼 수 있다는 믿음과 해낼 수 없다는 편견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한다.
많은 사람들이 재능이 있어야만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걸 시도하다가도 실수하면 금방 포기해버린다.

"수학 머리가 없어", "문학적인 감성이 부족해", "예술적인 감각이 떨어져", "재능이 없어서 노력해도 안돼"
"나는 이래서 안 돼, 저래서 안 돼"라고 스스로 한계를 정하면 그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스스로 한계에 갇혀 버리는 셈이다. ​
그러나, 세상에 수학적인 인간, 문학적인 인간은 따로 없다. 나의 발목을 잡는 건 '스스로 해낼 수 없다'라고 믿는 나 자신이 아닐까?

​박스에 갇힌 나를 해방하는 법

스탠퍼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인 조 볼러의 <언락>은, 마인드셋 연구로 기존의 학습 이론을 뒤집은 책으로, 뇌 과학자들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인간 성장과 학습에 관한 비밀을 밝혀낸 책이다. 뇌과학과 교육학의 최신 연구 결과는 물론, '성장 마인드셋'을 통해 인생이 달라진 62회의 심층 인터뷰를 통한 풍부한 사례까지 담아내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인간의 모든 잠재적인 가능성에 관한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알기 쉽게 전달한다.

"무언가를 학습할때마다 우리 뇌의 신경 경로는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강화된다. 신경 경로끼리는 서로 연결된다. 그러므로 뇌가 고정되어 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무한히 성장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신경가소성(뇌가 외부 환경의 양상이나 질에 따라 스스로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키는 특성)은, 어떤 것을 배울 때마다 우리 뇌가 새롭게 조직된다는 것으로, 뇌의 유연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확립되었다.

학습할때 일어나는 뇌의 세가지 성장방식

 

저자는 뇌 과학이 밝혀낸 사실을 근거로 인간이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무한한 학습 잠재력을 여는 6가지 열쇠를 제시한다.

첫 번째 ‘타고난 재능을 믿지 마라’ - 인간의 모든 편견을 뒤집은 신경가소성의 비밀
두 번째 ‘실패를 사랑하라’ - 틀릴수록 성장하는 인간의 뇌
세 번째 ‘무엇이든 될 수 있다고 믿어라’ - 뇌와 몸을 동시에 바꾸는 마인드셋
네 번째 ‘다양한 방법의 설루션을 찾아라’ - 신경 경로를 최적화하는 창조적 발상의 힘
다섯 번째 ‘문제 해결을 서두르지 마라’ - 빠른 생각을 이기는 유연한 생각
여섯 번째 ‘내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연결하라’ - 모든 한계를 없애는 협력의 힘
​​


인간의 모든 편견을 뒤집은 신경가소성의 비밀은, 뇌가 고정되어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 인간의 성장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됨으로써, 우리는 비로소 타고난 재능을 믿지 않을 수 있다.
또 뇌가 성장하는 최고의 순간이 실수하고 실패할 때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우리는 실패를 사랑할 수 있게 된다. 한 가지 방법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 신경 경로가 최적화된다는 사실, 뇌의 속도가 아닌 뇌의 유연성이 인간의 잠재력을 폭발시킨다는 사실, 여러 사람과 협력할수록 뇌가 더 유연해지고 성장이 빨라진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 법칙들을 하나씩 내 것으로 만들어 우리는 누구나 더 많이 성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맹목적인 믿음이 아닌 과학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있기에, 이 책을 읽고 나면 뇌 성장의 비밀을 믿고 예전과는 다른 좀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의 환경을 탓하며 새로운 것을 주저하는 이들에게 ​성장 마인드셋(사고방식)을 지닌다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새로운 통찰을 제시하고 있다.

​뇌 과학이 발견한 '성장 마인드셋'의 위대한 비밀에 따르면, 내 안의 잠재력과 성장의 힘을 믿는 순간, 갇혀 있던 모든 가능성이 해방된다. 내 한계를 규정하며 자아를 옴짝달싹 못 하게 가두던 잘못된 믿음은 어느새 사라지고, 인생에서 마주하는 크고 작은 시련을 극복하며 원하는 것을 이루는 삶을 살게 된다.

당신의 가능성에 락(LOCK)을 걸고 있는 게 무엇이든 그걸 뛰어넘어, 누구나 무엇이든 될 수 있다! ​

우리 뇌가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사실, 나이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복잡한 것을 배울 수 있고 심지어 노화도 마음먹기에 따라 다르게 진행된다는 사실.

한계를 뛰어넘어 잠재력을 폭발시키고 싶은 당신, 내 안의 가능성을 깨우는 6가지 열쇠를 풀어 인생을 보다 풍요롭게 바꾸어 가자.




Our brains are not “fixed,” but entirely capable of change, growth, adaptability, and rewiring.
Want to be fluent in mathematics? Learn a foreign language? Play the guitar? Write a book?
The truth is not only that anyone at any age can learn anything, but the act of learning itself fundamentally changes who we are, what we go on to achieve.

김윤옥 기자 viator2912@naver.com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언락 #UNLOCK #조볼러 #내안의가능성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