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 소개

전화번호
063-219-4100
주       소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751, 14층(인후동2가, 뱅크빌딩)
홈페이지
https://www.kead.or.kr/view/service/service02_11_01_07.jsp?sub2=10

국내 최초 ‘발달장애인·맞춤훈련통합센터

전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고용노동부 산하 정부출연기관으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지적장애인과 자폐성 장애인 중 만 18세 이상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양성훈련과 직업체험관 운영 그리고 교육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직업훈련 : 발달장애인 개인별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체계적인 직업훈련 실시하고 있다.

○ 직업체험 : 다양한 직무를 기업과 연계한 현장감 있는 직업체험을 통해 직업적 흥미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교육지원 : 발달장애인의 안정적인 직업생활 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교사교육, 사업주교육, 전문가네트워크 인프라확대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전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업무를 총괄하는 센터장 1인, 행정업무 담당하는 일반직 1인, 직업 훈련담당 교사직 2인, 체험관운영을 담당하는 훈련센터상담원 7인, 총 1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터뷰

전북 발달장애인훈련센터 권희숙 센터장(사진)

장애인에게 취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업에 성공하여 사회 일원으로 당당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99년도에 공단에 입사하여 지역본부를 비롯하여 개발원 등의 기관에 근무하였으며 올 3월에 전북발달장애인훈련센터로 발령받아 왔습니다.

그동안 공단에 근무하면서 깨닫고 느낀점은 냉철한 머리보다는 따뜻한 가슴으로 고객을 응대하자라는 나만의 모토로 일한 결과 고용노동부 장관상도 수상하였습니다.

저는 우리공단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엄청난 자존감을 가지고 살고 있으며 오늘도 내일도 나만의 큰 행복이고 기쁨입니다.


Q 장애인을 위한 일을 계속하고 계신데 지금까지 일을 해오면서 가장 보람있었던 일이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면 몇 가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장애인에게 취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업에 성공하여 사회일원으로 당당하게 생활하는 그 자체가 이루 말할 수 없는 큰 보람입니다.

일례로 부담금을 납부하는 대기업에서 경증장애인 중 제한된 장애유형만 선발했는데 이런저런 우여곡절 끝에 청각, 시각장애인까지 확대해서 더 많은 장애인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했을 때가 가장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병원이나 의료기관에 취업하려고 하면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하나요?

우선적으로 취업을 위해서는 직장생활에 필요한 예절교육과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특히 병원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휠체어를 활용한 병원(병동) 내 환자 이송방법, 전동침대 작동법, 식사보조, 병실 내 환경정리 등의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장애인 고용을 준비하는 병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장애인과 함께하는 직장문화 조성과 장애인에게 적합한 다양한 직무가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센터에서 교육받은 장애인들이 취업 중인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은 장애인 고용을 위해 직무에 맞는 장애인을 찾기보다는 장애인에 맞는 직무를 찾아 고용을 시키고 있어 더 많은 고용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병원들도 직무에 맞추어 뽑기보다는 장애인에 맞는 직무를 찾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용안내

■ 장애인 직업교육은 만 18세 이상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수시모집하여 수시 입학하며 전형방법은 센터 자체 입학선발평가를 통해 훈련생을 선발한다.

훈련기간은 개인별 특성에 따라 6개월에서 최대 12개월 동안 제조기술과, 서비스분야, 사회성훈련 등을 실시하여 체계적인 직업훈련을 통한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 체험관은 총 10개의 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직종은 효사랑가족요양병원(요양보호), 남양유업(육아보조), 자연별곡(주방보조), 삼성웰스토리(외식서비스), KT(사무보조), 전북은행(은행업무보조), 홈플러스(대형마트 서비스), CU(제품판매), SPAO(의류분류정리), 전라북도교육청(사서보조)로 구성되어 있다.

체험관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자는 고등학교 재학중인 특수교육대상자, 발달장애인 구직자 등이 이용할 수 있다.

 

15층 체험관

 

시설특징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인 특화 훈련시설인 발달장애인 훈련센터와 기업훈련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훈련과정을 운영하는 맞춤훈련센터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전북지사와 함께 복합시설로 구성해 훈련-취업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맞춤훈련센터는 기업의 인력수요와 지역 산업 특징에 맞는 직업훈련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내 좋은 일자리에 장애인이 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설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