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이 건강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충분한 수면이 우리몸에 주는 유익한 효과

작성일 : 2022-01-14 23:13 수정일 : 2022-01-17 08:44 작성자 : 김윤옥 기자

수면은 몸과 마음이 휴식을 하는 시간, 그 이상으로 건강에 중요하다.

자는 동안에도 우리 몸은 활성 상태를 유지한다. 잠자는 동안 우리 몸은 낮 동안 소모한 근육을 복구하고, 뇌에 축적된 독소 제거를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Maiken Nedergaard, 2013)가 있다. 또한 수면 중에는 감정을 조절하는 영역에서 뇌 활동이 증가하여 건강한 뇌 기능과 정서적 안정을 지원한다. 

누구나 한 번쯤 수면 패턴과 수면 부족으로 생활 리듬도 깨지고 의욕이 사라져 하루 일정을 제대로 소화시킬 수 없을 만큼 피곤했던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잘 자야 하루가 더 생산적이고 즐거울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정작 수면 건강의 중요성은 간과하는 듯하다. 이에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의 기본 토대로 삼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수면은 어떻게 우리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수면은 식욕 조절, 면역 체계, 신진대사 및 체중과 같은 필수 기능을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 몸의 내부 생체시계는 수면과 각성 주기를 제어하는데  24시간 일정으로 진행된다. 숙면은 이와 같은 생체리듬이나 내부 시계를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충분한 잠을 자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우리 몸은 적절한 수면 없이는 제대로 기능을 할 수가 없다. 수면 부족은 심장, 신장, 혈액, 뇌 및 정신 건강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쳐 만성적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수면부족의 원인은 부상 위험 증가라는 결과와도 관련이 있다. 수면 부족으로 야기되는 것들에는 기분변화, 불안, 우울증, 집중력 부족, 운동기능 저하, 기억력 감소, 피로, 면역체계의 약화, 체중 증가,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만성질환, 조기사망 위험 증가 등과 같은 건강에 해가 되는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밝혀져 있다.  

충분한 수면은 건강에 중요하다. 사진자료: 픽사베이


 

수면의 질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연구에 의하면 수면의 질은 많은 수면 관련 부작용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너무 조금 자도 너무 많이 자도 문제가 되므로 적절하게 충분히 잘 자는 것이 중요하다. 권장 수면시간은 성인 기준 7~9시간 정도이지만 개별적인 요인에 따라 더 많거나 적은 수면이 필요할 수 있다.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실천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정한다.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면 내부 생체 시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불규칙한 수면시간은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방해가 된다. 

2. 차분한 취침 루틴을 만든다. 자기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음악을 듣는 등 편안한 습관을 들이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적당한 온도를 맞추고 잠을 자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자기 전 너무 과한 운동과 과식, 너무 덥거나 시끄러운 환경은 수면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카페인, 알코올, 니코틴을 최소화한다. 연구에 의하면 카페인, 알코올 및 니코틴은 수면의 질 저하와 관련이 있다. 오후와 저녁에는 가능한 카페인을 피하는 것이 좋다.

5. 낮 시간 동안 많은 활동을 한다. 신체 활동을 낮 시간 동안 많이 하면 밤에 잘 자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전자 제품의 사용을 줄인다. 밤에는 멜라토닌(수면 유도 호르몬)의 분비량이 서서히 증가한다, 그러나 밤늦게 휴대폰과 컴퓨터 등 전자 제품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공적인 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뇌에서는 아직 멜라토닌을 분비할 때가 아니라고 인식한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호르몬 주기가 깨져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자기 전 스마트폰 등 전자제품의 사용을 피한다. 

 

수면은 건강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을 위해 결국 얼마나 잘 자느냐의 문제로 귀결된다. 수면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수면의 질이다.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갖도록 수면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은 건강한 우리 몸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은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거나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만큼이나 건강에 중요하다. 따라서 건강한 수면습관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위한 실천방법을 참고하여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김윤옥 기자 viator291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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