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이 풍부한 콤부차 효능

작성일 : 2021-09-14 15:21 수정일 : 2021-09-16 08:47 작성자 : 박성범 기자

 

콤부차는 기원전 3세기 중국 북동부에서 섭취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달콤한 맛과 함께 약간의 신맛, 그리고 가벼운 발포성 느낌의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맛 외에도 건강에 유익하기 때문에 콤부차 효능에 대한 높은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고대 중국 문학에서는 '불멸의 건강 만능약'으로 유명한 콤부차는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할리우드 스타들의 건강음료로 알려져 있어 전 세계적으로 여전합니다. 콤부차는 홍차, 허브차, 녹차를 우려낸 물에 설탕을 비롯한 각종 박테리아 유익균을 첨가해 만든 발효차의 일종입니다.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물질이 건강에 유익한 점이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미국에선 피부미용부터 피로회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콤부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콤부차 효능은 살아있는 유산균음료와 같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미국 국립 의학도서관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콤부차가 발효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를 풍부하게 생산하다고 밝힌 바 있으며, 여기에는 유기산, 초산, 유산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장 건강과 소화 증진, 그리고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콤부차는 위장의 점액 성분을 보호하고 위 점막을 손상시켜 속 쓰림을 유발하는 위산 분비를 억제해 위궤양 치료에도 효과적이며, 과민성대장 증후군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요즘같이 전염성 바이러스가 난무하는 실정에 면역력 증진은 필수입니다.

 

콤부차에는 폴리페놀,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 각종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를 유발하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배출하여 세포 산화와 노화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꼼부차에는 해독 효과에 뛰어난 글루쿠론산이 다량 들어있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 속 글루쿠론산은 간에서 대사작용으로 생긴 독소와 외부에서 유입된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국내 사망 원인 통계 발표가 시작된 33년 전부터 현재까지 암은 부동의 1위를 차지고 있는 병으로 통계청에서는 향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콤부차는 현대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암 발병 위험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세르비아 종양학 연구소에 따르면 콤부차 효능은 암세포 성장을 막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으며, 인도 의과대학과 마드라스 의학 연구소의 공동 연구에서는 꼼부차가 암세포의 생존을 감소 시킨다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특히 이 연구에선 콤부차가 전립선암 및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콤부차 효능은 혈당을 안정시키고 당뇨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에 걸린 쥐를 대상으로 30일간 콤부차 5ml를 투여한 결과 혈당 수치가 낮아진 것은 물론 심장 질환을 유발하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콤부차는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는 활성산소 배출과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가 간의 독소를 감소시켜 간 건강을 증진하고, 간 염증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기관지 질환에 사용되는 1일 테오필린 투여량은 0.18~1.0g인 한편, 꼼부차 한 컵에는 약 1.5mg의 테오필린이 들어있는 것이 확인되어 콤부차가 천식을 비롯한 각종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콤부차 부작용은 매우 적은 편에 속하지만 위장과 관련된 콤부차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있습니다.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메스꺼움이나 구토, 두경부 통증을 호소할 수 있으며, 면역억제제 먹는 사람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을 주는 콤부차는 면역력이 낮은 사람에게 굉장히 좋은 식품이지만 면역항체가 자신을 공격하는 병인 자가면역질환은 가진 환자들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데 이런 환경에서는 콤부차의 섭취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들은 콤부차 부작용에 주의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하신 뒤 복용 여부 결정을 권장 드립니다.

 

박성범 기자 psb0433@hanmail.net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콤부차 #유산균 #노화예방 #헬스케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