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무주읍 미니보건소 운영... 주민 복지 체감도 UP

- 무주 반딧불시장 장날 맞아 무주읍행정복지센터 복지상담실서 진행 -

작성일 : 2021-06-21 09:07 수정일 : 2021-06-21 09:48 작성자 : 문성일 기자

무주읍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의 건강을 위해 미니보건소를 운영하고 있다.


무주군이 주민과 읍민들의 건강을 위해 미니보건소를 운영한다.

군은 무주읍행정복지센터가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생활 활력을 강화하기 위해 ‘100세 팔팔 무주읍 건강지킴이 미니보건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의료시설 이용에 따른 심리적 부담과 환경적 제약이 증가하면서 건강 저하의 우려가 있는 주민들의 건강을 살피기 위해 진행한다.

특히 미니보건소는 무주 반딧불시장 장날을 활용해 무주읍 행정복지센터 복지상담실에서 특별하게 운영되는 주민 자치형 공공서비스다. 상담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상담결과 유소견자에 대해선 병원과 연결, 맞춤형 치료와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지난 16일 오전 첫 미니보건소를 찾은 주민들은 “당뇨 수치가 이렇게 높은 줄 몰랐다. 이렇게 친절하게 상담을 해 주셔서 너무 고맙다”라고 상담간호사에게 감사함을 전달하기도 했다.

상담을 해주는 간호사는 즉석에서 노트북을 활용해 식이요법을 담은 동영상 제공과 혈당 대처 교육과 상담을 펼쳤다. 상담 간호사는 다음 장날에 다시 무주읍행정복지센터를 찾아 혈당과 건강상태를 점검할 것을 권했다.

맞춤형복지팀의 간호직 공직자가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당화혈색소 등을 검사, 만성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와 관리 유도로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 주요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관련 예방교육을 통한 지역주민들의 건강 인식개선과 무주군의 다양한 보건 · 복지사업 관련 정보제공과 맞춤형 상담 지원 · 연계 등 ‘원스톱 건강 ·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반딧불시장 장날을 택한 미니보건소 운영은 상담을 마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두명 무주읍장은 “미니보건소 운영을 통해 무주읍민들이 무주읍행정복지센터를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굳이 병원에 가지 않고도 기초 건강 체크와 상담, 교육을 용이하게 받음으로써 코로나19 상황에 위축될 수 있는 읍민의 건강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니보건소를 운영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무주읍행정복지센터는 복지와 보건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을 더욱 강화해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한층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문성일 기자 moon@healthcarenews.or.kr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무주군 #무주읍 #미니보건소 #반딧불시장 #무주읍행정복지센터 #주민복지 #헬스케어뉴스

의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