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오일은 독? 아니면 약?

오랜 세월 포화 지방을 많이 섭취해 온 사람들 오히려 심혈관 질환 발생률 낮아

작성일 : 2022-02-10 14:50 수정일 : 2022-02-10 16:52 작성자 : 이상희 기자

수년 전 하버드 대학의 한 교수가 의학 강연회에서 코코넛 오일은 최악의 음식이자 순수한 독이라고 수차례 강조하여 논란이 된 적이 있다. 미국 심장학회도 포화 지방비율이 80%나 되는 코코넛 오일을 건강에 해로운 식품이라는 입장을 일관 되게 고수하고 있다. 그 이유는 코코넛 오일에 돼지 지방 라드의 2배 이상의 포화지방산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지방에 대해 재조명되기 시작하면서 포화지방산이 무조건 나쁘다는 인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오히려 식물성 기름이 공격을 받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옥수수의 습격’이나 ‘지방의 반란’이라는 다큐를 보면 유기농 방목으로 키운 가축이나 그 부산물인 우유나 버터를 먹고 건강이 좋아졌다는 사례를 볼 수 있다.

이는 고기와 유제품, 버터가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라 나쁜 사료를 먹고 자라서 염증과 독소가 많은 건강하지 못한 가축에서 나온 식품들이 나쁜 것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물성 기름이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다. 대표적인 예로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좋은 기름으로 알려진 들기름도 산패가 빨리 진행되는 단점이 있는데 산패가 된 기름은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좋은 기름과 나쁜 기름을 나눌 때 포화지방이냐 불포화지방이냐가 기준이 되는 것은 불합리한 면이 있다는 말이다. 그것보다는 언제 어떤 방식으로 추출한 것인지. 원재료는 무엇인지, 보관은 어떻게 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케냐 탄자니아에 사는 마사이족은 음식의 66%이상이 포화 지방인데 심혈관 질환 없이 건강한 부족으로 유명하다.

이뉴에트족(에스키모족)은 채소를 거의 먹지 못하고 먹는 음식의 75 % 포화 지방이다.

뉴질랜드 토킬로 부족은 야자수 많아 코코넛 오일 다량 섭취하는데 이 세 부족은 지구 상에서 심혈관 질환이 가장 낮은 집단에 속한다. 오랜 세월 포화 지방을 많이 섭취해 온 사람들이 오히려 심혈관 질환이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좋은 기름’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산 군에 속하는 대표적인 기름이다. 그러나 코코넛 오일은 70%가 MCT오일로 이는 우리 몸이 에너지로 사용하는 지방이다, 체내에서 키톤체로 변환이 되어 에너지로 쓰이는 지방으로 담낭을 거치지 않고 지나가기 때문에 간이나 쓸개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코코넛 오일의 건강 효능에 대해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이 많이 알려져 있다.

코코넛오일에는 라우릭액시드(lauric aicd)가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에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우릭액시드(lauric aicd)는 모유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인데 모유에는 약 6%가 들어 있는 반면 코코넛 오일에는 45%가량 들어 있어 모유의 약 7배 가량이나 많이 들어있다. 라우릭액시드(lauric aicd)단순한 분자 구조로 소화 흡수가 빠르고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 되는 좋은 지방이다.

코코넛 오일은 치매 예방, 알츠하이머 병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을 주는 연구 결과도 많이 있다. 코코넛 오일의 뷰테릭엑시드가 키톤체로 바뀌는데 키톤체는 알츠하이머, 제 3형 당뇨 환자들 뇌에서 포도당을 대체하는 에너지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코코넛 오일은 모노롤린 등 천연 항생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알러지, 항염, 항균작용 효능이 매우 뛰어나다. 샤워 후 가려울 때, 아토피 피부와 지루성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고, 두피 건강과 탈모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한 자외선 차단 기능과 피부 재생 효능이 있어 햇볕에 탄 피부에 바르면 빠른 시간 내에 피부 진정 효과를 볼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을 고를 때 엑스트라 버진(처음 딴 열매로 만든 오일)으로 저온 압착 추출 방식으로 추출하여 영양 성분 파괴를 최소화한 비정제 오일 제품을 고르도록 한다.

이상희 기자 seodg1012@naver.com
"정확하고 빠른 전라북도 소식으로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작권ⓒ '건강한 인터넷 신문' 헬스케어뉴스(http://www.hcnews.or.kr)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코코넛오일효능 #코코넛오일성분 #코코넛오일논란